전래동요의 개념, 특징, 교육적 가치, 전래동요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9 / 2016.02.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래동요의 개념, 특징, 분류, 교육적 가치, 전래동요 지도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전래동요의 개념

2. 전래동요의 특징

3. 전래동요의 분류

4.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1) 고현(1999)이 제시하는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2) 주소연(2004)이 제시하는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5. 전래동요 지도방안
1) 전래동요 지도상의 유의점
2) 형식 바꾸기
3) 노랫말 바꾸기 활동
4) 창조적인 신체표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전래동요의 개념, 특징, 교육적 가치, 전래동요 지도방안

1. 전래동요의 개념

전래동요란 오랜 세월 공감대를 형성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노래로써 당시 어린이들의 생활상과 동심을 담고 있다.
전래동요는 자연 발생적으로 발달하여 구구 전승된 노래로써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첨삭·소멸되고 다시 발생하는 과정을 거치다가 현대에 와서 수집·정리된 것이 대부분인데 이를 구전동요(口傳童謠)라 한다.
전원범(1992)은 전래동요는 유아들에게 오랜 세월 구구 전승되어 여러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노래로서 발생과 전승의 주체는 어린이이며, 공동작으로서 곡조의 제약을 받지 않고 노래로 불리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변모․개작되기도 하면서 어린이의 꿈과 의식을 담는 민중사회의 어린이 노래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고현(1999)「유아교사 및 학부모들의 한국 전래동요 활용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은(2004)「전래동요를 통한 유아국악 지도방안 연구」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정(2010)「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따른 교육 방향」국악교육연구, 4(1)
노영주(2006)「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한국 전래 동요 지도 방안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경아(2007)「전래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소연(2004)「전래동요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인순(2003)「신체표현과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 방안」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