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요의 정의

Ⅱ. 동요의 가치
1.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준다
2.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3. 어린이의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준다
4.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5.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Ⅲ. 동요와 동시
1. 동시와 동요의 관계
1) 동시
2) 동요
2. 노래로 불리는 동요
1) 봄비 - 김요섭
2) 고향의 봄 - 이원수

Ⅳ. 동요와 전래동요
1. 전래 동요의 개념
2. 전래 동요의 특징
1) 가락
2) 가사
3) 기능
3. 전래 동요의 지도방법

Ⅴ. 동요와 동요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2. 박태준(朴泰俊, 1900~1986)
3. 윤극영(尹克榮, 1903~1988)
4. 홍난파(洪蘭波, 1898~1941)

Ⅵ. 동요의 표현분석 사례
1. 우리들은 새싹들이다
2. 어린이 노래
3. 어린 꿈나무
4. 스스로 경험할 수 있게 - 일기예보
5. 아가에게 - NEX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요의 정의

역사적으로 볼 때 노래는 원시 사회부터 있었고, 특히 祭祀 儀式을 중심으로 음악이 발전되어 왔다는 학설은 거의 모든 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하려는 욕구는 자연적인 현상이며, 그 표현 중 가장 쉬운 형태가 노래라고 볼 수 있다. 수많은 민요들이 원시인들 사회에서 형성되어 왔으며 생활 표현의 한 수단으로 민요는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민요 중에 어린이들이 즐겨 불러 온 민요가 동요이다. 동요는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정서 생활을 표현한 단순하면서도 흥을 주는 노래이다.
석용원은, 동요라는 용어는 문학과 음악의 두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음악적으로는 노래 가사와 곡까지 합쳐서 말하고 문학적으로는 가사만을 동요라고 말했다. 박목월은, 동요는 노래하는 것 또는 부르는 것이 위주가 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동요를 가요적 요소를 가진 동요와 부르는 것(읊는 것)을 본질로 하는 동요로 구분하였다.
동요는 지적인 효과보다는 정서적인 영향을 크게 끼쳐 왔으며, 인간생활의 기초적인 바탕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심어 준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윤재근은, 동요는 시문학의 發源이 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이미 神話가 있고 習俗이 있고 역사가 깃들여, 시대가 바뀌어도 또는 어른이 되어서도 동요를 부르고 들어서 즐겁게 된다고 말했다.
동요의 정의를,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내는 정형시라고 간단하게 규정짓기보다는 동요의 특징이라고 할 만한 내용들을 간추려 본다면 다음과 같다.
즉, 노래 가사로서 불려질 수 있는 口語로 이루어진 것, 정형률로 단순한 내용을 담은 것, 어린이의 순박한 감정을 표현한 것 그리고, 어른이든 어린이든 쉽고 즐겁게 불리어지면서 동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기청(1993),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부르게 하자,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육
김원석, 우리나라 전래동요, 동시, 파랑새어린이
변계원 외,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
이경우·이은화(1994), 한국 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큰 책,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엄성은 외,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정재영(1999), 전래동요의 교육적 수용방안 연구- 횡성지방의 전래동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춘천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사례 1재형이는 사회 수업시간에 기발한 발표를 하여 개미반 학생 모두 앞에서 교사로부터 대단한 칭찬을 받았다. 교사는 보람장을 가져오게 하여 ‘생각하는 힘이 좋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힘이 좋음’ 이라고 보람장에 기록해주었다.▶1차 동기 강화사례 2보람장의 기록을 매일 가정에 돌아가 부모님께 보여드리는 데 이 과정에서 어머니는 이 기록이 무엇인가하고 재형이에게 물었다. 재형이는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그리고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표현하는 상징이라는 해석이다(동아일보, 1996.7.23.). 은 한국현대사 50년을 재점검하면서 민족사적 비극의 원인을 ‘책임져야 할 자가 책임지지 않는’ 현실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이 시기 연극 텍스트는 양적으로 적을 뿐만 아니라, 재현의 형식적․내용적 측면에서도 5․18항쟁을 주변적 소재로 재현함으로써 상당히 침체된 경향을 나타냈다. 4. 제4기 : 연극운동의 다양화(2000년 이후)5․18항쟁 20주년이 되는 2000년을 기점으로 연극적 재

  • [뉴미디어론]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고찰
  • 동요, 악보, 손유희, 율동, 교육 자료실 제공. http://www.kidnmusic.com ․ 문원자의 동요나라 상세정보 - 어린이 동요 작곡가 문원자 홈페이지. 동요악 보, 동요 다운로드 제공. http://gclef1.hihome.com․ 음악마을 상세정보 - 전래동요, 전래동화, 자장가 미디음악, 옛날 이야기, 동 요, 민요, 가요, 포크 음악감상 등 제공. http://myhome.hanafos.com/~artbank ․ 진이의 동요시티 - 동요, 캐롤송, 만화주제가 등 악보, 율동, 음악파일 제공. http://jin6486.com.ne.kr ․ 동시마을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표현과 더불어 아프리카 출신 미국인과 다른 피부색의 사람들에 대해 복잡한 표현을 기피하는 은근한 태도로 구체화된다. 그와 동시에 백인의 형상은 중산층의 사회관계와 가치체계, 언어사용 등의 특권적인 표현을 부여하여 보편화 시킨다. 더욱이 역사나 개발 그리고 식민지적 잔재를 배타하고 있는 서구문화에 대한 대표적인 입장은, 에드워드 사이드가 동양주의에 대해 언급하면서 정곡을 찔렀듯이,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적인 사고로 자리 잡은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동요로 그리고 멜로디의 창작도 코다이와 오르프의 하행 3도와 한 음씩 증가하여 5음 음계(pentatonic scale)까지 활용함으로써 단순한 리듬과 느린 음표부터 점진적으로 지도해 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느 정도 음정의 정확성을 익혀가기 위한 보조적인 지도수단으로서 코다이의 손짓의 활용은 신체적 표현에 의한 음정을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때로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창지도에 있어서 위에서 말한 5음 음계 범위에서 음역이 좁고 돌림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