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목적,중요성,전래동요놀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문제점,사례,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목적
1. 신경근 기능 발달
2. 신체적성 발달
3. 사회적 정서적 발달
4. 정의적 발달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회성발달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전래동요놀이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공작놀이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문제점

Ⅷ.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
1. 은행놀이
2. 인형놀이
3. 이발소․미장원놀이

Ⅸ.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지도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은 놀이를 계속 함으로써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인간 세계에서는 물론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적절히 반응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또한 놀이는 아동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 등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이 정신지체아동에게 있어서도 어릴 때부터 하게 되는 다양한 놀이의 경험은 정신지체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필요 불가결한 것임이 주지의 사실이다. 더구나 지적 능력이 열약한 정신지체 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교육적, 치료적, 사회적 측면에서 통합적 활동 모델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일반 아동보다 더욱 절실한 필요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의 성장발달은 근본적으로 정상아의 성장발달 과정과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다.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도 기본적으로는 정상아의 놀이라고 해서 이를 특별나게 보거나 특별한 것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놀이감의 신기함과 복잡성을 통제한 Switzky, Ludwig & Hayqood(1979)의 연구에서 정상아와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에서 어떤 차이점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 것과 Hulme & Lunzer(1966)의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정신연령 성(性), 사회 경제적 수준, 가정생활 조건 등을 같은 수준으로 통제했는데 그 결과 정신지체 아동과 정상아의 놀이에서 어떤 차이점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동훈(2000), 협동미술활동이 경도 정신지체아의 인지적 대인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마주리(1996), 정신지체유아의 사회극놀이 행동 특성 및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은해·지혜련·이숙재(1993), 놀이이론, 서울 : 창지사
○ 정묘연(2000), 전래동요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경혜(1992), 놀이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최영하(1994), 정신지체아의 놀이지도,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래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목적을 두고 있다.Ⅱ. 이 론 적 배 경1. 전래놀이1) 전래놀이의 정의 및 특징전래놀이란 예로부터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가지 유희적 활동을 의미한다. 전통놀이란 지난 세대 조상들의 놀이로 과거에 국한되는 옛 놀이가 아니라 면면한 역사와 함께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닌 생명력 있는 우리의 놀이 문화로 정의될 수 있다. 우리나라 전래놀이의 특징은 여러 연구자들의 견해를 요약정리해서 보면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서

  • [신체표현교육][신체표현교육 필요성][신체표현교육 심동적 학습][창작학습]신체표현교육의 필요성, 신체표현교육의 심동적 학습, 신체표현교육의 창작학습, 신체표현교육의 사례, 신체표현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ꡐ즐거운 생활ꡑ교과서의 전래동요를 음악적, 신체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전래동요에서 지도해야 할 학습내용을 구체화하였다.둘째, 장단 유형(머리장단, 골격장단, 기둥장단, 기본 장단)에 맞춰 단계를 구체화하였고, 신체표현 자료를 사진으로 제작해서 수업에 투입한 결과 아동들이 감각적으로 느낌을 갖고 전래동요를 배우게 되었다.셋째, 전래동요

  •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연구논문
  • 방안의 원리제1절. 감상지도에 의한 연구3. 감상지도 -지도목적 : 지적장애아가 음악을 느끼고 인지하는 과정에 서 잠재능력의 개발과 창의력 신장, 정서 순화의 기회를 제 공한다. -지도방법 : 멜로디가 단조로우며 이해가 쉽고 선이 뚜렷하 여 이들이 식별하기 쉬운 곡에서 부터 선정 하 여 지도하여야 한다. 제 5장.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 연구제5절. 결론결론 : 신체적으로는 청소년,성인에 가깝지만 정신연령은 낮은 이들에게 음악을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놀이, 계절 등 친근한 경험에 관련된 노래 * 흥미있는 주제에 관련된 노래 * 반복되는 단어, 리듬 패턴이 있는 노래3) 새 노래 지도하기위의 기준에 따라 영유아에게 적절한 노래를 선정한 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노래를 불러주고 지도할 수 있다. (1) 0-1세의 노래 지도주로 영아 자신과 관련된 노래(사과 같은 내 얼굴, ○○이는 어디 있나? 등), 하루 일과에 관한 내용의 노래(여러 종류의 자장가, 손을 씻어요, 반갑다 등)를 놀이 시간과 하루 일과 중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놀이방 명칭사용에 유치원, 학원 등 유사기관으로 오인할 수 있는 명칭 사용불가)*. o o 유치원 부설, o o 미술, o o 영어 놀이방 등으로 표기 불가다. 설치절차 : 관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신고라. 시설크기 : 3세 미만 영유아 1인당 2.64㎡ 이며, 3세 영유아 1인당 1.98㎡를 정용으로 확보하되 부대시설 겸용이 가능함을 밝히고 있다.마. 가정보육시설 시설장 자격기준(1)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