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시가] 전래동요에 나타난 `타자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전래동요의 성격과 특징
3. 전래동요 사설에 나타난 타자성
1) ‘놀이요’에 나타난 집단의 타자화
2) ‘놀림요’에 나타난 개인의 타자화
4. 나오며
본문내용
태초에 노래가 있었다(Au commencement etait la chanson) Georges Jean, ꡔLe Petit Enfant et La Poesieꡕ Paris, Armand colin, 1979, pp 58-60
는 말처럼, 인간의 역사는 ‘노래’에서부터 시작한다. 인간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자기의 감정이나 사상을 표현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본능적 욕구의 한 형태로 ‘노래’는 시작된 것이다. 때문에 노래는 세계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모두가 함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본능적인 것이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발달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전해 내려오는 옛 노래 중, 아이들에 의하여 불리워지고 생성되는 노래를 우리는 “전래동요”라 한다. 전래동요에 대하여 장덕순은 예로부터 현재까지 전하면서 작자와 시창자가 없는 대중의 작품이요, 그러면서도 입에서 입으로 방방곡곡이 전파하는 힘이 있으며 그러는 동안 변모되면서 어린이들의 마음에 맞도록 세련되어지고 자생한 노래라 정의하였고, 석용원은 민요 중 아동들의 성격이나 생활 감정에 맞게 구전되어 왔으며 세월의 흐름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고 또 일부 수정도어 전해 내려오기도 하는 것으로 어떤 개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아동들의 노래로 불려 내려온 것으로 정의하였다. 전래동요는 말 그대로 과거로부터 면면히 내려오는 민중의 노래이며 아이들의 노래라는 것이다.
아이들의 노래는 아동의 생활상을 바탕으로 한 현실적인 노래가 일반적이다. 이때의 아동의 현실이란 또래집단간의 “놀이”생활을 바탕으로 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아동의 노래에는 “나”와 “남”을 구분짓는 배타성과 타자성이 특징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놀이의 과정이란 일정한 규칙을 지니고 그 규칙 안에서 각 개인이 혼융되고 합일되는 공동의 가치를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MBC 한국민요대전』, (주)문화방송, 1991-1996.
고정옥,『조선민요연구』, 수선사, 1949.
고혜경,『전통민요 사설의 시적 성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0.
권오경,「개사동요와 아동의 의식세계」,『한국민요학』제5집, 한국민요학회, 1997.
금선풍,「동요소고」,『관대론문집』제7집, 관동대학, 1979.
금소운,『조선구전민요집』, 제일서방(동경), 1933.
금영돈,「한국 전승동요와 동식물」,『구비문학』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김기현,「전승동요의 갈래 구분」,『인문과학 제 4집, 경북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8.
김보경 「전래동요를 활용한 유아음악 학습자료 개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가][신라 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서동요(향가, 신라시대), 풍요(향가, 신라시대), 혜성가(향가, 신라시대), 처용가(향가, 통일신라시대), 도솔가(향가, 통일신라시대), 제망매가(향가, 통일신라시대) 분석
  • 시가이기도 하다. 이 시는 서방정토왕생관(9행: 미타찰)에 입각하고 있으며, 죽음의 본질을 시간성에서 공간성으로 치환(죽음을 나뭇잎이 떨어지는 것으로 비유함으로써)하고 있는데, 특히 제망매가의 세련된 표현은 이 작품이 우리 고전문학의 정수임을 보여준다.참고문헌▷ 김사엽(1979), 향가의 문학적 연구▷ 김영철 외, 한국시가의 재조명, 형설 출판사▷ 나경수, 향가의 해부, 민속원▷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윤경수(1993), 향가 여요의 현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연구」,새문사, 1991, 52pp1. 개화기 시1) 개화기 가사 ① 가창방식에 따라 - 낭송체 가사, 창가체 가사② 주제에 따라 - 개화가사, 우국가사, 충군가사, 계몽가사③ 게재 지면에 따라 - 사회등가사, 사조가사, 잡보가사 등2) 신체시 - 비창가체 신체시(일반 신체시-해에게서 소년에게 등), 창가체 신체시(찬송가와 창가의 일부 - 경부철도가 등)3)언문풍월4)시조5)한시2. 개화기 구비 문학 - 민요3.3.5.《독립신문》 소재시가의 처리문제대체로 가사, 창가

  • 아동문학 - 아동을 위해 창작된 모든 문예작품
  • 연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그러나 아직 개별적 작가와 작품 연구는 몇몇 작가에 치우쳐 있으며 성인문학에 비하면 여전히 초보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 1990년대 말에 이르러 석박사 학위논문이 100편에 육박하고 있으나 대부분 작가론의 재탕삼탕의 수준이며, 다만 전래동요와 전래동화 그리고 동화의 환상성 연구에서 얼마간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한편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르러 급속한 경제력의 향상과 과도한 교육열이 맞물려, 아동도서시장

  • [고전시가] 향가
  • 전래와 譯經의 借字형식을 수용▶ 일본에 사뇌가 형식인 시라기노래의 존재 ▶ 김씨 왕권 중심의 새로운 지배계층의 형성과 그에 적합한 시가양식의 요청⑵ 향가의 발생시기를 둘러싼 논의들이제 좀더 구체적으로 향가발생의 경위를 살펴보자. 여기에는 많은 연구자들의 견해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중요한 사안별로 정리해 본다. 우선 초창기 연구자들의 견해는 조윤제의 학설로 집약해 볼 수 있다. 조윤제는 기사방법이 이두식 문자에 의해

  • 향가-제망매가와 고려가요-만전춘별사
  • 한다.은 으로 해석하는 것이 전체 작품구조와 일치한다고 보여진다.만전춘의 현실적 시간은 2연의 봄이며, 나머지 연의 시간은 2연과 관련지어 상상적 미적 체험 속에서 흐르는 시간이다. 美란 상상적 체험임을 인식하여 작품구조와 시간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참고 문헌김자수, 만전춘별사의 문학적 우수성, 광주교육대학, 1982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 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네이버 지식검색야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