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1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나. 연구 내용
다. 연구방법 및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 2
가. 놀이
1. 놀이의 개념
2.놀이의 특징
3.연령에 따른 놀이의 발달
4.놀이의 교육적 가치
나. 전래노래놀이 ................................. 6
1.전래노래놀이의 개념
2. 전래노래놀이의 특징
3.연령에 따른 전래노래놀이의 종류
4.전래노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Ⅲ. 연구방법 ......................................... 9
가. 연구대상
나. 연구도구
다. 연구절차
라. 자료처리 - 놀이와 전래노래놀이 분석
Ⅳ. 결과 및 논의 ....................................... 14
가. 놀이에 대한 결과 및 해석
1.놀이의 생활영역과 유아발달의 관계
2.놀이집단의 유형
3.놀이의 장소
나. 전래노래놀이에 대한 해석
1.전래노래놀이와 유아 발달의 관계
2.전래노래놀이의 놀이집단의 유형
3.전래노래놀이의 놀이장소
다. 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1.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영향에 의한 유아발달의 영역 비교
2.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놀이집단의 형태 비교
3.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놀이 장소 비교
4.위 항목을 조사함으로써 나타나는 전래노래놀이의 우수성
Ⅴ. 결론 및 제언 ..................................... 24
※ 참고문헌 ................................................. 25
- 본문내용
-
유아의 전인적 성장에 놀이가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놀이는 유아들의 생활 그 자체이며 발달의 지름길이자 최상의 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환경을 시험해 보고 탐색하며 세상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간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고 도시의 생활공간은 축소되었다. 또한 도시는 밀집된 주택가와 상가로 복잡해졌으며, 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주차시설이 늘어나게 되어 도시 유아들은 놀이의 기회를 빼앗기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화로 인한 이기주의 ․ 개인주의가 만연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어느 때 보다 더 유아의 집단놀이를 통한 전인적 발달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유아의 놀이에 대한 필요와 욕구는 유아가 단체생활을 하고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충족될 수 있다.
200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세계화의 반영과 전통문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세계의 환경변화와 정보 ․ 교통의 발전으로 인한 세계화의 추세는 새로운 가치관을 요구하게 되어 세계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세계화의 지향은 자칫 민족의 정체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세계화 이전에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리의 것을 되살리고 계승 ․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정체성은 유아기부터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함양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게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전래노래놀이, 전래동화, 국악 등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우리 고유의 전래놀이를 유아들이 즐길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유효순, 조정숙(2001) 『놀이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경숙(1993) 『한국전래 놀이노래Ⅰ』 서울 : 이진출판사
김경숙(2001) 『한국전래 놀이노래Ⅱ』 서울 : 동문사
김수영, 김수임, 김현아, 정금자(2000)『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이숙재(2003)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박찬옥,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2002) 『유아놀이지도』 서울 : 학문사
교육부(1998)『유치원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 자료』 교육부
이대균(1998) 『3,4,5세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류경화(1999)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교육』 서울: 창지사.
Fergus P. Hughes 저, 김수영 역(1997)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정말 감사합니다.좋은 자료로 쓰도록 하겠씁니다.
- kwswee***
(2006.05.18 00:3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