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나. 연구 내용
다. 연구방법 및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 2

가. 놀이
1. 놀이의 개념
2.놀이의 특징
3.연령에 따른 놀이의 발달
4.놀이의 교육적 가치

나. 전래노래놀이 ................................. 6
1.전래노래놀이의 개념
2. 전래노래놀이의 특징
3.연령에 따른 전래노래놀이의 종류
4.전래노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Ⅲ. 연구방법 ......................................... 9

가. 연구대상
나. 연구도구
다. 연구절차
라. 자료처리 - 놀이와 전래노래놀이 분석

Ⅳ. 결과 및 논의 ....................................... 14

가. 놀이에 대한 결과 및 해석
1.놀이의 생활영역과 유아발달의 관계
2.놀이집단의 유형
3.놀이의 장소

나. 전래노래놀이에 대한 해석
1.전래노래놀이와 유아 발달의 관계
2.전래노래놀이의 놀이집단의 유형
3.전래노래놀이의 놀이장소

다. 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1.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영향에 의한 유아발달의 영역 비교
2.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놀이집단의 형태 비교
3.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놀이 장소 비교
4.위 항목을 조사함으로써 나타나는 전래노래놀이의 우수성

Ⅴ. 결론 및 제언 ..................................... 24

※ 참고문헌 ................................................. 25

본문내용
유아의 전인적 성장에 놀이가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놀이는 유아들의 생활 그 자체이며 발달의 지름길이자 최상의 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환경을 시험해 보고 탐색하며 세상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간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고 도시의 생활공간은 축소되었다. 또한 도시는 밀집된 주택가와 상가로 복잡해졌으며, 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주차시설이 늘어나게 되어 도시 유아들은 놀이의 기회를 빼앗기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화로 인한 이기주의 ․ 개인주의가 만연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어느 때 보다 더 유아의 집단놀이를 통한 전인적 발달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유아의 놀이에 대한 필요와 욕구는 유아가 단체생활을 하고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충족될 수 있다.
200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세계화의 반영과 전통문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세계의 환경변화와 정보 ․ 교통의 발전으로 인한 세계화의 추세는 새로운 가치관을 요구하게 되어 세계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세계화의 지향은 자칫 민족의 정체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세계화 이전에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리의 것을 되살리고 계승 ․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정체성은 유아기부터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함양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게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전래노래놀이, 전래동화, 국악 등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우리 고유의 전래놀이를 유아들이 즐길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유효순, 조정숙(2001) 『놀이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경숙(1993) 『한국전래 놀이노래Ⅰ』 서울 : 이진출판사
김경숙(2001) 『한국전래 놀이노래Ⅱ』 서울 : 동문사
김수영, 김수임, 김현아, 정금자(2000)『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이숙재(2003)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박찬옥,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2002) 『유아놀이지도』 서울 : 학문사
교육부(1998)『유치원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 자료』 교육부
이대균(1998) 『3,4,5세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류경화(1999)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교육』 서울: 창지사.
Fergus P. Hughes 저, 김수영 역(1997)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감사합니다.좋은 자료로 쓰도록 하겠씁니다.
  • kwswee***
    (2006.05.18 00:32:43)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이란 기술 지향적 가치관에 입각한 근대적 교육방식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태중심의 자연 친화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하며, 이를 현장에 실현하고자 하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이다. 불과 20-30년 전만해도 아이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야 한다거나 자연을 접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때의 아이들의 놀이장소가 바로 자연이고, 곳곳이 공터와 텃밭이었다. 아이들은 산에서, 들판에서, 개울에서,

  • [유아교육] 방귀대장 뿡뿡이(EBS)의 유아시청 적합성 여부에 대한 고찰
  • 유아 프로그램의 진행자라는 명함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는 한 방편으로 인식되는 풍토가 차츰 만연하게 되어 유아 프로그램의 성격이 상업적으로 변질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의 출연은 어린 시청자들에게 친근감을 주기보다는 어색한 몸짓과 과장된 행동, 일부 언어사용의 문제 등 역기능적인 측면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유아 프로그램이 놀이, 인형극, 노래, 율동 등 다양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프로그램 간의 차별성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교육적 효과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여러 문헌자료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한 후 보육계획안을 찾아보고 몬테소리 어린이집 계획안의 특성을 찾아보았다. Ⅱ. 본 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가. 정의 :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을 말한다.나. 규모 및 명칭 :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하여야 하며, 명칭 “o o 놀이방”으로 하여야 한다. (단, 놀이방 명칭사용에 유

  • 유치원 역사와 유치원의 기원 및 유치원의 변천사에 대한 연구
  • 유치원 역사와 유치원의 기원 및 유치원의 변천사에 대한 연구Ⅰ. 유치원과 보육기관 역사의 이해1. 유치원유치원(幼稚園)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은 기본적인 기능과 창의적 놀이, 그리고 사회관계 형성을 제공하여 유아의 자아 개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심신의 발달단계에 따라 7~8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소년기 이전의 영아기와 유아기로 구분하기도 하였고, 영유아기로 통칭하기도 한

  • [유아교육논문]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유아문학작품의 수준은 어떠한가?3. 연구의 제한점1. 평가 기준 선정과 작품의 평가가 소수 연구자들에 의한 것이므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2.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현장의 교육계획안 수집에 어려움이 있어 소수의 출판된 도서의 교육계획안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Ⅱ. 이론적 배경1. 유아문학의 정의 및 중요성아직까지 유아문학이란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문학의 개념을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