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개념,교재선정,단계,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장단지도,가창지도,놀이프로그램,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개념

Ⅲ.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교재선정
1. 교육성
2. 음악성
3. 놀이화 가능성

Ⅳ.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단계

Ⅴ.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장단지도

Ⅵ.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가창지도
1. 음색
2. 연주 형태
3. 전래 동요의 형식
4. 음악적 특징에 따른 전래 동요의 갈래

Ⅶ.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놀이프로그램
1. 우리 집에 왜 왔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2.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3. 꼬마야 꼬마야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4. 맹꽁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5. 두껍아 두껍아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6. 동대문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7. 꿩꿩 장서방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8. 참외밭에 삽살개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9. 꼬방 꼬방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10. 얼굴 그리기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11. 앞에 가면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Ⅷ.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기대효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문화는 일제시대를 겪으면서 억압되고 왜곡되었다. 우리의 정서 또한 많이 변해 버렸다. 창가 교육을 비롯한 일본식 서양 음악 교육은 아이들에게 일본 창가에 길들게 했고, 대중들은 일본 뽕짝 가요에 빠지게 되었다. 아이들의 놀이 문화도 마찬가지다. 현재 아이들이 하고 있는 놀이나 노래는 일본 것과 같거나 비슷한 것이 많다. 그것은 일제시대 때 학교교육에서 일본인 선생을 통해서 또는 일본 아이들을 통해서 전파된 것이기 때문이다.
1936년에 조선총독부가 조사한 책을 보면 그 당시 전국적으로 민속놀이가 많이 남아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30년대에는 강강술래, 고사리 꺾기, 기와밟기, 호박따기 등 우리들의 놀이도 많이 남아있지만 일본 노래로 하는 고무줄놀이, 줄넘기놀이, 손뼉치기놀이도 보인다. 또한 오자미, 딱지치기, 구슬치기, 사방치기, 진뺏기 등 일본 놀이도 보인다.
그 이전과 이후의 전래 동요에 관한 조사자료와 비교를 해보면, 바로 이 1936년을 기점으로 해서 우리 놀이 대신 일본 놀이가 침투하기 시작했다. 이때쯤부터 민속놀이를 금지시키고 우리말도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게 하고 일본 노래만 부르게 했기 때문이다. 사회 전체가 전쟁체제로 들어갔기 때문에 일본 군가나 천황을 찬양하는 노래가 판을 치게된 시기다. 그래서 그 당시의 아이들은 일본 것을 따라 하다가 우리 것은 안 하게 되었다. 특히 고무줄, 줄넘기 줄, 구슬 등 놀이 도구가 등장하면서 새로 들어온 놀이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올바른 실천이 절실하다.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아이들의 놀이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놀면서 부르는 노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될 수 있으면 아이들이 놀고 부르는 노래를 채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래 동요의 음악적인 자료를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선생님들이 직접 그 지방에 사는 할아버지․할머니한테 가서 전래 동요를 수집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혹은 가르치는 아이들을 시켜서 자기 할아버지나 할머니한테 전래 동요를 배우고 녹음해 오라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을 선생님이 정리해서 노래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더 풍부하게 가르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자. 꼭 지도서대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지도서는 하나의 길잡이일 뿐이다. 교사는 그 길잡이 안에서 충분히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수정(1996), 전래동요 지도 방안 연구-코다이 지도법에 의거하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경림(1984), 한국전래 동요집, 서울:창작과 비평사
이경우·이은화(1994), 한국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큰책1, 2, 서울:한국어린이육영회
엄성은외,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최계실(1995), 전래동요와 창작동요의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양자(2000),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창작지도, 민요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1. 기본박 감각 익히기2. 사물놀이를 통한 장단의 구조 체험3. 장단학습을 위한 자료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작지도1. 즉흥 연주2. 가사

  • 방과후수업,기행문쓰기수업,민속놀이수업,대한민국(한국)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생활예절수업,음악줄넘기수업,전통음악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 선정9. 음악줄넘기의 복장과 넘는 장소10.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11. 학년별 음악줄넘기 지도의 유의점1) 저학년 지도의 주의점2) 중학년 지도의 주안점3) 고학년 지도의 주안점Ⅶ. 전통음악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1. 음악지도의 유형1) 가창중심 학습지도2) 기악 중심 학습 지도3) 창작 중심 학습 지도4) 감상 중심 학습 지도2. 전통음악 교육의 실제1) 1․2학년 즐거운 생활에서의 전통음악 지도2) 3~6 학년의 전통음악 지도참고문헌Ⅰ. 방과후수

  •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1. 가창학습의 의의2. 가창학습의 기저1) 음악적 발달특성2) 코다이의 가창지도Ⅲ.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2. 리듬 악기 지도1) 목재 리듬 악기2) 금속 리듬 악기3) 가죽 리듬 악기3. 가락 악기 지도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Ⅳ. 음악과(음악교육) 감상중심학습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2. 감상 교재

  • [음악교육]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개념과 기술들을 가르치기 위한 것은 성악 지도법이다. 코다이는 음악의 소리와 물리적 표상들이 악기를 만지기 이전에 어린이의 음악 어휘 안에 있어야 한다고 강하게 느꼈기에 그는 음악이 가창을 통해서만 어린이의 진정한 일부가 된다고 믿었다. 처음 음악을 접하는 초기단계의 어린이를 위한 교수법 자료는 어린이들의 언어, 노래놀이, 동시, 동요 들이다. 모든 사람들이 음악을 듣고, 쓰고, 느끼는 방법을 마치 어린 아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고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장단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가락 부분으로는 각 학년에 맞는 민요 음계를 지도 받고, 시김새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형식 부분은 학년에 따라 메기고 받기, 전래 동요, 민요, 판소리 등의 성악곡과 사물놀이, 대취타, 취타 등의 기악곡의 형식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2) 활동 영역 제 7차 교육 과정의 활동 영역은 제 6차 교육 과정의 표현과 감상 영역을 음악 활동이라는 관점에서 하나의 영역으로 묶어 제시하였다. 활동 영역에서는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