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과 공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제작의 필요성 및 목적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2. 자료의 특징
1) 공기의 존재와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 활동
2) 공기를 옮겨 보는 활동
3) 공기가 담기는 모양에 따라 변하는 활동
4) 공기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3. 관련이론 분석연구
1) 자료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
2) 단원의 학습 목표
3) 문헌연구
4) 용어의 정의
4. 자료의 제작과정
1) 계획 수립
2) 문헌 연구
3) 관련 자료 수집
4) 자료 제작
5) 개발 자료 적용
6) 수정 보완
7) 효과 검증
8) 자료의 보완
5. 자료의 내용 및 활용의 실제
1) 자료 제작의 방침
2) 자료의 구성 및 내용

Ⅲ. 수학과 곱셈구구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교육적 효과
1) 아동면
2) 교사면
4. 일반화 방안
1) 보급성
2) 대량 생산성
3) 활용성

Ⅳ. 영어과 웹기반교육(WBI) 학습자료(교육자료)
1. 제작의 필요성
2. 웹 기반 교육(WBI) 특징
1) 상호 작용적이다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
3) 학습 환경이 개방적이다
4) 온라인 검색이 가능하다
5) 장비 및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
6)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3. 기대효과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Ⅴ. 국어과 한글 학습자료(교육자료)
1. 제작 동기(필요성)
2. 제작 목적
3. 자료의 특성(특징)
1) 내용면에서
2) 활용면에서
4. 활용효과
1) 교수 노력면에서
2) 학습 효과면에서
3) 활용 가능성면에서

Ⅵ. 기술가정과 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유의점 및 방법
1) 지도상의 유의점
2) 교수․학습방법
3. 효과

Ⅶ. 한문과 학습자료(교육자료)
1. 제작 과정
1)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
2) 제작 과정 및 기간
3) 자료 제작 절차
2. 자료의 구성 내용
1) 주자료
2) 보조 자료
3) 자료내용
3. 자료의 특징

Ⅷ. 즐거운생활 전래놀이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활용 방법 및 수업 적용의 실제
1) 전래놀이 설명서
2) Flash CD자료
3) 실물 자료
4) 놀이노래 CD 자료
5) 홈페이지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 기반 사회를 주도할 ꡐ 준비되고 능력 있는 인재ꡑ를 육성하기 위한 우리 교육의 핵심 과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축일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교수 - 학습 개선,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진로지도의 강화, 인성교육 등이 학교 현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건설하기 위한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실 안에서의 개혁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것은 곧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수-학습의 혁신이 없는 특기․적성 교육이나 진로지도 및 인성교육은 결국 교육의 본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가 이루어진 토대 위에서 나머지 것들이 강화되고 강조되어야만 교육개혁이 지향하는 소기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제 교사들도 사고의 전환을 가져와야 한다. 종전의 직선적 사고 체계가 이제는 수평적이고 순환적이고 원형적인 사고 체계로 바뀌었고, 일이면 일만하고 공부면 공부만 하는 이항 대립 체제(system of binary opposition)에서 일하면서 공부하는 이항 융합 체제(system of binary fusion)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은 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실 안에서도 종전처럼 가르치고 배우는 한 쪽의 편향이 아닌, 교사와 아동이 조화와 균형을 맞추어 쌍방향의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을 가르치는 사람이나 학습하는 사람 모두가 즐거운 edutainment(education + entertainment)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WWW가 World Wide Web의 약자인 것처럼 세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문지방을 넘어서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자유스럽게 만나는 시대이다. 이에 따라 교실이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 위주로 진행되는 종전의 수업은 아동들에게 재미없고 의미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제는 ꡒ누가, 무엇을, 어떻게 아는가(know who, know what, know how)ꡓ하는 지식 습득의 과정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재미없게 느껴지는 교실을 어느 오락보다 즐겁고 감동이 살아 있는 교실로 만들어 배움의 황홀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ꡒ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배움에서 소통으로, 소통에서 발견과 창조의 즐거움으로ꡓ교육의 목표를 바꾸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융 - 공기의 탐구, 서울 : 전파과학사, 1990
박정도 - 한문과 교수 학습 방법론, 이정, 1999
박인우 - 웹기반 교육의 내용설계, 교육과학사, 1999
송순희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곱셈구구 놀이활동 자료, 인천 연수초등학교, 2001
이상호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00
이승신 외 6인 - 기술가정, (주)천재교육,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비교
  • 교육, 교육과정의 기초가 됨. -각 교과, 교수내용의 주제 및 제목 열거 1. 이전 교육과정 검토제1차교육과정 (1954~1963)교과중심 교육과정 : 각 학교의 교과목, 기타 활동의 편제- 지식의 체계를 중시 - 생활중심 교육과정 개념 침투 1. 이전 교육과정 검토제2차교육과정(1963~  1973)생활중심 교육과정 :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학습활동의 총화 - 교과활동+반공, 도덕생활+특별활동 - 한문과 교련과목 신설 - 학습활동의 창의성∙ 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 [교육]해방이후의교육사의흐름
  • 가정의 파괴등의 부작용을 낳았고, 나아가 배금주의, 물질만능주의, 인명경시풍조를 은근히 조장하게 되었다. 이 부작용들은 교육의 측면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물질 만능주의로 인해, 빈부격차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그 격차는 커져갔다. 이 격차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마지막 사다리가 바로 “학습” 이른바 공부였던 것이다. 기존의 읽고 쓸 줄 알면 된다는 입장에서, 새로운 태도로의 전환은 점차 늘어만 갔다.해방 이후 휴교 중에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과거의 교육과정- 목 차 -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해방 전 교육과정✽ 해방 후 교육과정(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2 ) 교수요목기( 3 ) 제 1차 교육과정(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7 ) 제 5차 교육과정( 8 ) 제 6차 교육과정✽ 보충 심화(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3. 참고 자료1. 서론 (들어가며) 한 시대에 있어 역사라는 것은 매우 중요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