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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활용
1. 가치관을 형성의 목적
2. 지성 감천의 천리를 위한 목적
3. 온고지신
4. 해학, 기지의 적용을 위해
5. 상상, 공상의 신장
6. 모방 본능 충족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감상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
1. 생활 주제
2. 주제명
1) 주제 전개 기간
2) 주제 선정의 배경
3) 주제의 목표
4) 주요 개념
3. 실태조사
1) 실태조사
2) 분석 결과 및 지도방향
4. 교재연구
1) 전래동화
2) 표현놀이
3) 전래동화와 표현놀이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전래동화연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화는 그 유래를 살펴볼 때 18, 19세기에 생겨난 전형적인 시민계급의 문화산물이다. 물론 전래동화라는 개념이 그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동화가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경우 18세기 페로 Charles Perrault에 의해서, 독일의 경우 19세기 그림형제 Brüder Grimm에 의해서였다. 여기서 우리는 페로나 그림형제 모두 시민계급 출신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당시 시민계급의 중요한 가치관은 ‘가족, 시민사회, 국가’로 이어지는 범주이며, 이것의 핵심사항은 가부장제의 확립이다. 가부장적 문화권에서는 성 이원론 내지 성별 분업적 가족관이 핵심범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범주 내에서는 남성이 ‘의식.의지.정신’으로, 반면 여성은 ‘무의식.수동성.육체’로 정의된다. 이것은 보봐르가 말한 남성은 문화의 중심이자 규범이며 여성은 타자로서의 ‘제 2의 성’이라는 주장을 입증하는 예이기도 하다. 시민계급 출신인 그림형제는 전수되어 오던 민담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의 이데올로기들을 첨가하고 시민적 이상과 가치들에 위배되는 조야하고 거친 내용들은 과감히 삭제하고 이를 새롭게 각색하였다.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아이와 가정의 동화 Kinder- und Hausmärchen'는 바로 19세기 독일 그림형제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그것은 전형적인 시민사회의 가치관을 담고 있다. 시민계급의 안온한 가정에서 자라난 어린이들은 동화를 열광적으로 향유하는 소비자가 되며, 이 과정에서 그림동화는 시민계급의 가치관과 규범들을 전달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떠맡게 된다.
헐리우드의 영화의 경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헐리우드의 영화 역시 미국사회의 이데올로기들을 광범위한 대중들에게 유포한다. 미국사회는 와스프(WASP : White Anglo-Saxson Protestant)의 사회이다. 와스프는 앵글로 섹슨 출신의 신교도 백인남성을 지칭하는 말로, 이들은 사회의 중요한 정치, 경제권력을 장악하면서 남성신화를 바탕으로 한 미국문화를 만들어가고 있고, 헐리우드의 영화 역시 이들의 이데올로기들을 담아내는데 앞장선다.
그렇다면 동화나 헐리우드 영화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와 남성신화를 담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은 사회와 세계를 배우며 동화 속에 그려진 여성과 남성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확립한다. 이는 동화가 어린이들의 성 역할 및 사회화 형성과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성인이 된 세계의 수많은 여성관객들은 헐리우드 영화를 통해 꿈과 희망을 갖으며 그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기도 한다. 영화 역시 성인들에게 그들의 삶의 방향과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촉매제임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수경 / 한국전래동화의 독서치료적 가치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12
오판진 / 학습자 구연을 통한 전래동화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12
유소영 / 우리나라 전래동화연구의 서지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 2003
이화선 /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교육 연구, 선문대학교, 2006
이은선 /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의 구현 양상과 의미, 경인교육대학교, 2010
전경은 / 한국 전래동화와 외국 전래동화 속에 나타난 생명 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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