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교수체제 디스타 DISTAR(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DISTAR 프로그램이란?
1. DISTAR 프로그램 기본 전제
2. DISTAR 프로그램의 특징
3. 교육목적 및 목표
4. 교육 내용(학습 내용)
5. 프로그램의 운영
6. 평가방법

본문내용

DISTAR 프로그램이란?
버라이터-잉겔만(Bereiter-Engelmann)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 오레건 대학의 버라이터, 엥겔만교수 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헤드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 받지 못한 불우한 유아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버라이터-엥겔만 교수 등은 아동의 인지기능을 완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불우한 아동들의 가정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들은 유아교육기관을 학교학습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장소로 보고 유아교육에서 학문적 기초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수립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이며, 유아의 읽기, 셈하기, 언어능력을 길러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의 뜻인 DISTAR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 동문사,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평가」- 류현수·김주아 공저,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유아교육프로그램 :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및 내용(3) 교사의 역할2. 학습이론1) 학습이론의 개념2) 학습이론의 배경3) 학습이론의 기본전제4) 학습이론가(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5) 학습이론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및 내용(3) 교사의 역할3. 성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프로젝트 접근법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시도는 당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유아 보육프로그램인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