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1 / 2016.11.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4. 숲 유치원 프로그램
5. 발도르프 프로그램
6.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7.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
8. 다중지능 교육과정
9. 디스타 프로그램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4. 숲 유치원 프로그램
5. 발도르프 프로그램
6.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7.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
8. 다중지능 교육과정
9. 디스타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시도는 당시 교육과정에서 매우 새로운 방법이었다. 1886년 듀이(Dewey)는 자신이 직접 세운 실험학교에서 아동의 정신발달에 따라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실제적인 경험과 사고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1989년 카츠(Katz)와 차드(Chard)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학문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최근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교육과정에서도 교과의 통합과 협동학습, 그리고 지역사회 참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열린교육의 실시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이 도입되어 실행되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활발히 수행 중인 접근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은 몇 가지 진행단계를 거친다. 크게는 계획 및 준비를 하는 주제선정의 단계와 도입의 단계, 탐색과 표상활동을 통한 전개 단계, 마무리 및 평가 등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주제는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되어있으며 친숙한 주제여야 하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있어야 하며, 충분한 학습 가능성이 있어야 하고 자원이 풍부하며 자원활용이 용이하여야 한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4. 숲 유치원 프로그램
5. 발도르프 프로그램
6.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7.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
8. 다중지능 교육과정
9. 디스타 프로그램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미옥(2013).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신화식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양옥승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2
  • 교육적 기초를 둔 개방체제 프로그램으로 1960년부터 2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1962년 와이카트(David P.Weikart)를 중심으로 미국 미시간 주의 입실란티 시에 있는 페리 유아원 프로젝트로 시작하였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을 통한 아이들의 언어습득 능력과 그 광범위한 향상은 이미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능동적 학습으로 인한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경험과 함께 자연스럽게 듣고, 말하고, 쓰는데 능숙해지게 된다. 하이스코프 학습법은 1962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고찰과 평가 및 효과 ✿목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

  • 유아교육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민주적 태도, 가치와 신념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하고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으로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뿌리를 두고있는 프로그램이다.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자율적 자아 형성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둔 에릭슨의 영향과 인지발달에 주된 관심을 가진 형태 심리학자나 발달 심리학자의 이론, 그리고 교육 이론가와 교육 실천가의 교육적 접근 방법에 기초하여 이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High Scope Program)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등이 있다.* 이론적 배경듀이는 유아와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의 재구성이 일어나며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을 교육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가 경험을 통해 배우도록 아동중심, 흥미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며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게 교육과정이구성되는 것이 바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