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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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모의수업 계획 및 과정
✦ 일대일 편 게임
✦ 활동계획안 초안 및 상호평가 바탕 최종안
✦ 교수∙학습자료

Ⅲ.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유아의 게임 활동은 크게 원 게임, 편 게임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편 게임은 일대일 편 게임과 릴레이 편 게임으로 다시 한 번 나눌 수 있다. 또한 편 게임은 출발선이 있는 게임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출발선 없이 자기자리에서 출발하는 편 게임의 형태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먼저 원 게임은 자유대형 게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기고 지는 것이 뚜렷하지 않아 어린 연령의 유아들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즐겁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게임이다. 다음으로 편 게임은 편이 있는 게임으로 유아들이 편 의식이 생기는 4세 중, 후반 정도부터 유아들과 함께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편 게임을 하면서 유아들은 같은 편의 유아 끼리 협력하여 승리하려는 노력하며 협동을 해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위와 같은 다양한 형태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흥미를 가지고, 게임에서 이기는 성취감 또한 느껴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아는 또래와 함께 건전한 경쟁을 하는 경험을 통해 누군가를 이기고 싶은 욕구를 바람직한 형태로 표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신체 발달 및 인지, 언어, 사회, 정서 각 5개 영역의 총체적인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게임의 형태 중에서 우리 조는 편 게임, 그 중에서도 출발선이 있는 일대일 편 게임을 본 모의수업에서 시연하려고 선택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편 게임은 유아들의 심리적 발달단계 상 편 의식을 가지고 있는 연령이 되어야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활동을 대부분 유아의 편 의식이 충분히 발달해 있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활동을 구상하였다. 우리는 ‘시냇물 건너기’라는 일대일 편 게임 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이 같은 편끼리의 협동심을 가져보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또한 다른 편에게 생기는 경쟁심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경쟁이 있는 편 게임을 하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승화가 가능하도록 하며, 유아가 ‘나도 할 수 있어’, ‘내가 해 냈어’와 같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얻는 것을 기대한다.
우리 조는 이러한 유아 일대일 편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이 유아들이 얻게 될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면서 징검다리를 통해서 시냇물을 건너 빠르게 수박을 가져와야 하는 ‘시냇물 건너기’ 라는 일대일 편 게임 활동으로 본 모의수업을 구성해보았다.


Ⅱ. 모의수업 계획 및 과정

가. 일대일 편 게임
일대일 편 게임의 정의 및 교육적 의의는 서론에서 간략히 서술하였고, 모의 수업을 계획하기 위해서 일대일 편 게임을 진행할 때 교사 역할과 활동 운영 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아래에 서술하였다.

1) 교사의 역할
첫째, 유아의 발달단계 및 유아교육과정 내용에서 생활주제와 일과 진행에 적합한
게임을 선정한다.
[유아의 심리 및 신체적 발달단계에 적합하도록 편 의식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한 것. 그리고 봄, 여름, 가을, 겨울, 즉 계절이라는 생활주제 중, 여름이라는 생활주제를 적절히 학습할 수 있도록 게임 활동을 적합하게 구성한 것. 또한 일과 진행에 있어서도 일관성 있게, 조형영역에서 동일한 생활주제 하에서 만들어 본 수박을 본 게임으로 끌어 들여와서 사용한 것.]
둘째, 집단에 적합한 게임을 선택한다. 유아의 흥미도, 성취감, 환경 및 진행상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한다.
[이 연령대의 대부분의 유아가 그러하듯이 활동적인 유아들이라고 가정을 하고 신체를 많이 움직이는 게임 활동을 계획한 것. 또한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자신들이 그렸던 작품을 이용해 게임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흥미를 높인 것, 그리고 유아가 다치지 않도록 과도한 신체의 움직임을 넣지 않은 것. ]
셋째, 장소와 시간에 알맞은 게임을 선택한다.
[유아들이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일과 시간 중 나른할 수 있는 오후에 본 게임 활동을 배치하는 것으로 예상하여 구성해본 것.]
넷째, 게임 자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적 목적에 따라 선정한다.
[게임이 유아들이 징검다리를 따라서 잘 밟아 신체를 움직이도록 하는 걷기의 일종으로 한 발만 땅에서 떨어지면서 앞으로 움직이는 걷기라는 신체적 목적에 적합하게 구성된 것. 또한 정서적으로도 유아들이 팀원끼리 서로 협력하며 친구를 아끼는 마음을 가지는 것. 인지적으로는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다녀올지 방법을 구상해볼 수 있는 것. 마지막으로 사회적 목적으로는 친구들과 규칙을 잘 지키며 게임에서 이기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본 것.]
다섯째,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게임의 난이도를 연령별 혹은 학기별로 적절히
조절해준다.
[낮은 연령의 유아들의 활동으로서 본 활동을 구성한다면, 그냥 시냇물 밖을 걷도록 하는 것으로만 구성할 수도 있었지만, 보다 높은 연령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므로 ‘징검다리’라는 요소를 추가하여 게임 활동을 구성한 것.]







참고문헌
김경미 외 (2004). 유능한 교사되기. 창지사
이기숙 외 (200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편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교문사
아이코리아부속 새세대유치원 함혜정 선생님 특강 자료.(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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