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디스타(DISTAR)- 디스타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디스타 프로그램
2.이론적 근거
3.디스타 프로그램의 가정
4.교육목적과 목표
5. 대상
6.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7.하루일과
8.환경
9.교사
- 본문내용
-
1.디스타 프로그램
일리노이 대학에 있는 베라이터와 잉글만 교수가 만든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베라이터-잉글만 프로그램 이후에 잉글만이 오리건 대학으로 옮겨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베커와 더불어 1967년에 개발한 잉글만-베커 프로그램이다. 이는 공식적으로 디스타(DISTAR) 프로그램 Engelmann-Becker모형이라고도 불린다.
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는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and Remediation의 첫 머리 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이 프로그램은 Follow-Through Progect의 하나로써 기능과 기술 중심의 구조적 교수-학습을 강조하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모형이다.
2.이론적 근거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교육과 경제는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다. 이들은 가정환경을 개선하려고 애쓰기보다 가난한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 학교생활에서 정상적으로 경쟁하면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초기능을 일찍 제공함으로써 기초기능의 결손을 보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결손된 교육 환경 → 결핍(산수와 언어능력의 기본적 기능) → 학교생활의 실패
3.디스타 프로그램의 가정
1)모든 유아는 그들의 발달적 준비도나 배경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
2)논리적 절차를 포함한 기초 기능의 학습은 지적 행동의 중심이며 모든 보상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3)빈곤유아들은 학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다른 유아들보다 뒤져 있는 경향이 있다.
4)따라서 이들을 따라 잡기 위해 빈곤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가능한 시간 내에 더 많이 가르쳐져야 한다.
- 참고문헌
-
이기숙(2004).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숙자(199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이명옥(2001). 유아교육과정. 청십자
이은화, 이정환, 이기숙, 홍용희, 박은혜, 김희진(2003).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