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원격교육체제 모형 및 구성요소

(2)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3)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1) 내용 분석

2) 학습자 분석

3) 기술 및 환경 분석

(4) 인터넷 저작권 교육 원격교육 프로그램 학습 내용 및 평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일생에 원격 교육이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되었다. 비대면으로 교육이 진행될 방법을 찾다보니 자연스럽게 수요 및 인프라가 증가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 원격교육체제의 모형 및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인터넷 저작권 교육을 주제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본론

(1) 원격교육체제 모형 및 구성요소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기 이전에, 원격교육체제가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다 더 짜임새 있는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격교육체제는 쉽게 말해서 학습자가 원격으로 프로그램 및 수업을 원활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필요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상호 연관이 있다. 보통 ISD의 대표 모델인 애디 모형을 통해 설계가 된다.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의 과정을 토대로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구성요소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 분석 단계를 걸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내용, 학습자, 기술과 환경을 분석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분석한 바를 토대로 설계가 진행이 된다. 내용, 상호작용, 동기를 설계하고 이를 제대로 평가할 평가를 설계를 하는 것이다. 설계가 이루어졌다고 끝이 아니라 프로토타입 설계와 제작이 진행된다. 그래서 세 번째로 이루어지는 단계가 제작 단계이다. 이때 제작은 자체제작일 수도 있고 외주제작일 수도 있으며, 두 가지가 평행될 수 있다. 이후 제작된 이후로는 네 번째 실행과 다섯 번째 평가와 피드백이 진행되며, 재수정을 통해서 최종 검수가 진행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원격교육론 교안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백영균, 2015
3. 한국저작권위원회, https://www.copyright.or.kr/main.do
4. 저작권 E 배움터, https://edu-copyright.or.kr/user/main/main.d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체제를 주매체로 이용하여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행정, 학사, 학습 등 모든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있다.둘째, 대부분의 가상대학들은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해 비용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대학 및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국내외 일반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을 가상대학 교수로 활용하며, 학생지원을 위한 지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교육이 주도한다. 시대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이상 교육의 역할이나 방법론의 변화는 필연적이 되어가고 있다.) 최성희전영국정혜선(2000).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p.15또, 필요로 하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고 날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대학 교육과 작업 현장에서의 연수 제도에 주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 발달된 테크놀로지가 개방 학습과 원격교육에 적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Ⅰ. 서론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Ⅵ. 국내외 사이버대학1. 미국2. 한국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체제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 승진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개개 구성원들은 자신의 과업수행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게 된다. 이와 같이 승진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은 향상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동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승진 제도는 개인이 조직 생활을 통해서 이룩해 온 성취에 대한 하나의 보상수단이 되며, 조직이 개인에 대해서 나타내는 인정

  •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WWW)을 이용한 무역정책론(학)의 교육과
  • 체제 2. 교육정보 공급체제 Ⅳ. 수업계획서의 내용 1. 무역정책론(학)의 학문적 연구대상 2. 수업계획서의 내용 Ⅴ. 인터넷 홈페이지와 수업계획서간의 연계 Ⅵ.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WWW를 활용한 수업의 진행 1. 발표자 인터넷 홈페이지의 수업 및 수업보조자료 2. 인터넷 자료를 이용한 수업 Ⅶ.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WWW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Ⅷ. 결론 *) 본 논문의 작성과 발표에 큰 도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