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베크와 엥겔만의 신념은 불우한 아동들의 근본적인 불행의 원인은 교육적 기회의 불균등에 기인하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교육적 기회의 불균등은 또다시 빈곤의 악순환을 가져 올 수 있다고 보았다. 불우아동의 가정환경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유아기에 기초 교과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디스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이 프로그램은 보상교육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DISTAR라는 말은 영어의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 글자인데 이는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브라이트-엥겔만 프로그램이란 1964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 교육연구소에서 디스타를 위해 개발한 소규모 실험적 모형을 말하며 그 후 1967년 베커가 참여하여 오늘날의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를 갖추어 발전시켰기 때문에 일명 베커-엥겔만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2. 심리학적 배경
이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은 행동주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철저한 교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조건과 반응, 강화, 자극 촉진과 통제, 소거 등과 같은 행동주의 기본원리를 유아의 교수-학습 상황에 직접 활용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기초적 교과 학습에 해당하는 정보, 지식, 기능 등을 세분화하여 계열적으로 가르치며, 놀이 활동보다는 교과기능 중심적 방법이며 교구의 활용보다는 패키지 한 학습단원 중심방법을 채택하여 각 기능을 배울 때마다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즉, 주어진 기간 내에 최대한의 성공적인 학습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 학습활동을 체계화, 조직화 시켰으며 유아교사가 주어진 학습자의 진행 순서와 제시원리에 따라 기계적으로 가르치면 자동화 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과정을 구조화 하였다.
3. 기본가정
a. 모든 유아는 그들의 발달적 준비도나 배경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
b. 논리적 절차를 포함한 기초 기능의 학습은 지적 행동의 중심이며 모든 보상교육 프로그 램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c. 빈곤유아들은 학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다른 유아들보다 뒤져 있는 경향 이 있다.
d. 빈곤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가능한 시간 내에 더 많이 학습되어야 한다.
4. 학습목표
이 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 아동들의 읽기, 언어, 셈하기 등의 기초 교과기능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베라이터와 잉글만은 유아교육기관을 학교학습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장소로 보았기 때문에 교육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학문적 기초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가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디스타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세부적이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세 가지 읽기, 언어, 셈하기 디스타가 있으며 그 외 노래를 통한 언어개념, 그림을 통한 언어개념 등 5가지의 디스타 프로그램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김춘경 외 공저 양서원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김숙자 외 공저 문음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신화식 외 공저 교문사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지음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 [유아교육] 디스타프로그램
  •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그 이후에 행동주의 심리 학자인 베커와 더불어 1967년에 잉글만 - 베커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을 디스타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있다.이처럼 디스타 프로그램을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DISTAR라는 말은 영어의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 글자인데 이는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유아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프로그램을 개발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유아의 능력, 대인관계, 개인성, 창의성을 증진시켜 자신감 있고 발명적이며, 책임감 있고, 생산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근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능력 함양, 개별성 또는 주체성 인식, 사회화, 제기능의 통합이라는 네 가지의 일반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일반 목표에 따라 3~5세 유아를 위한 구체적 목표와 유치운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구체적 목표를 구분하고 있다.4. 디스타 프로그램학교

  • [유아교육]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디스타 프로그램의 목표: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에게 학교학습의 학문적 기초 형성을 위하여 그 내용을 언어.읽기.셈하기의 세 가지로 나누며 그외 반구조적 활동(간식,음악)을 부수적으로 포함시킨다. 말하기 ①질문에 대해 단언적인 말을 할 수 있는 능력②지시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③반대되는 개념(크다-작다 , 위-아래)을 알 수 있는 능력④사물이 놓여져 있는 방향을 지시하는 말을 바르

  • 영유아프로그램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썸머힐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발도로프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프로그램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썸머힐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발도로프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요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중심 프로그램으로 프로이트, 에릭슨, 게슈탈트, 피아제 등의 이론은 기초로 개발된 것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민주적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