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디스타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교육 방법
4. 일일 교육
5. 교사의 역할
6. 프로그램의 평가
7. 활동의 예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이론적 배경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 받지 못한 유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들의 교육적 자체에 따른 학교에서의 실패를 막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일리노이 대학에 있는 베라이터와 잉글만 교수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를 베라이터 - 잉글만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그 이후에 행동주의 심리 학자인 베커와 더불어 1967년에 잉글만 - 베커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을 디스타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처럼 디스타 프로그램을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DISTAR라는 말은 영어의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 글자인데 이는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유아기의 빈곤하고 불우한 가정환경은 학교 학습
에 필요한 기술을 준비하는데 부 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저소득층 아동과
중 상류층 아동간에는 취학 전부터 학력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차이 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의 전 아동에게 취학 전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기능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만약에 이런 혜택이 없었다면 저소득층의 아이들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교에 취학하면서 학업에 실패를 경험하게 되어 결국은 성인이 되어도 또 다시 빈곤을 반복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ㆍ http://myhome.naver.com/garden38317/edu/america.html
ㆍ 동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 / 이혜상, 문미옥 지음
ㆍ 유아교육과정 / 김숙자 지음 / 문음사
ㆍ 통합중심 유아교육과정 / 이영희.김순자 공저 / 열린교육
ㆍ 유아교육과정 / 이기숙 지음 / 敎文社
자료평가
- 활동 예가 필요했는데... 정말 고맙네요.
- sein0***
(2005.11.08 01:11: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