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디스타프로그램(DISTAR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이론적 배경


II. 기본 전제 및 가정
1. 기본 전제
2. 가정


III. 교육적 특징
1. 목표 및 내용
1) 목표
2) 내용
3) 디스타 프로그램의 유아교육과정의 분류모형
2. 교육 내용의 전개 방법
1) 전개 방법 및 지도 방법
2) 교수 방법의 특징


IV. 디스타 프로그램의 학급 환경 및 운영
1. 디스타 프로그램의 학급 환경
2. 디스타 프로그램 운영

V.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부모 교육


VI.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VII. 디스타 프로그램의 효과 및 평가 방법


VIII. 참고 자료
본문내용

② 읽기 프로그램
- 디스타 읽기 프로그램 Ⅰ⦁Ⅱ는 엥겔만과 부르너, Ⅲ⦁Ⅳ는 엥겔만과 하너, Ⅴ⦁Ⅵ은 엥겔만, 오스본, 조르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그 대상은 유치원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다. 읽기 프로그램은 아동이 책읽기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 기술과 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으로 단어를 중시하고, 철자법의 원리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디스타 읽기Ⅰ
- 주요 내용: 소리와 기호 확인, 음운 단어 읽기와 이해, 소리 내어 읽기 등
◈ 디스타 읽기Ⅱ
- 주요 내용: 소리, 기호 확인, 소리의 결합, 단어와 어휘, 이야기 읽기, 그림 이해, 그 림 추론 등
◈ 디스타 읽기 Ⅲ
- 주요 내용: 단어, 어휘, 추론적 이해, 주요 사상, 연속적 원인, 결과, 관점, 동기, 설 명 등
◈ 디스타 읽기 Ⅳ
- 주요 내용: 특별한 계획, 규칙, 사실, 응용, 관점, 언어적 대답, 질문하기 등
◈ 디스타 읽기 Ⅴ
- 주요 내용: 아동이 정보를 기억하고 정보를 추론하여 적절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내 용(단원을 통해 이야기의 이해와 주요 내용을 찾아내고, 원인⦁결과를 분석하여 연속성 있는 학습을 하게 되며, 주요 내용을 스스로 쓰게 됨.)
◈ 디스타 읽기 Ⅵ
- 주요 내용: 배역, 주제, 배경, 구성 등

▶ 따라서 디스타 읽기 프로그램은 상징-동작 게임, 글자 발음하기, 혼성어 빨리 발음하기, 음률 맞추기, 발음 알아내기, 유음화하기 등과 글자 이름 알기, 대문자 익히기, 글자의 순서 알기, 단어 읽기 등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VIII. 참고 자료
• 유아교육개론(2001),이은화[공],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유아교육프로그램 이론과적용의 실제(1994), 교문사
• 강미숙 (1992),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소규모 현장 적용,
•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1996), 박인숙[공], 창지사
• 헤드스타트(1998), 김미경, 교육아카데미
• 유아교육과정(2000), 김정규, 동문사
• 양옥승(2002), 유아교육과정이론. 유아교육탐구, 학지사
• 황재섭(2000), 교사 체벌에 대한 아동의 수용정도와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과정 제2판 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 공저 정민사 출판
• 유아교육과정 임재택⦁박재환 공저 양서원출판
•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개정 3판 교문사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 [유아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과정 문장구성분석 문장구성과정 기교와 용법 쓰기구성: 1권의 교수학습자료에 대한 3권의 해설집, 아동용 교재 복사본, 학생교과서/ 3권의 가정학습지 wRite현미숙(1992),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소규모 현장 적용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특징:언어1,2,3(160단원 씩) 등 수준별로 되어있고 수준은 1년 정도의 학습 분량이며, 언어적 표현, 이해력, 인지발달에 초점을 둔다.학습내용: 질문에 대한 단언적인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제반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영유아를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 주고 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1) 개념2) 기본방향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이론적 기초와 기본전제(1) 이론적 기초(2) 기본전제2)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3) 교육방법3) 교육과정(1) 능동적 아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아동의 학습에 중요하며 이것이 중심의 교육과정임을 강조하였다1)개방주의 프로그램 (1)이론적 배경 개방주의 프로그램은 자연주의 사상의 철학적 배경과 성숙 이론의 심리학적 배경에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정착하게 되었는 데, 초등학교 교육풍토를 개선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목적으로 개방주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