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디스타프로그램(DISTAR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이론적 배경
II. 기본 전제 및 가정
1. 기본 전제
2. 가정
III. 교육적 특징
1. 목표 및 내용
1) 목표
2) 내용
3) 디스타 프로그램의 유아교육과정의 분류모형
2. 교육 내용의 전개 방법
1) 전개 방법 및 지도 방법
2) 교수 방법의 특징
IV. 디스타 프로그램의 학급 환경 및 운영
1. 디스타 프로그램의 학급 환경
2. 디스타 프로그램 운영
V.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부모 교육
VI.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VII. 디스타 프로그램의 효과 및 평가 방법
VIII.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② 읽기 프로그램
- 디스타 읽기 프로그램 Ⅰ⦁Ⅱ는 엥겔만과 부르너, Ⅲ⦁Ⅳ는 엥겔만과 하너, Ⅴ⦁Ⅵ은 엥겔만, 오스본, 조르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그 대상은 유치원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다. 읽기 프로그램은 아동이 책읽기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 기술과 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으로 단어를 중시하고, 철자법의 원리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디스타 읽기Ⅰ
- 주요 내용: 소리와 기호 확인, 음운 단어 읽기와 이해, 소리 내어 읽기 등
◈ 디스타 읽기Ⅱ
- 주요 내용: 소리, 기호 확인, 소리의 결합, 단어와 어휘, 이야기 읽기, 그림 이해, 그 림 추론 등
◈ 디스타 읽기 Ⅲ
- 주요 내용: 단어, 어휘, 추론적 이해, 주요 사상, 연속적 원인, 결과, 관점, 동기, 설 명 등
◈ 디스타 읽기 Ⅳ
- 주요 내용: 특별한 계획, 규칙, 사실, 응용, 관점, 언어적 대답, 질문하기 등
◈ 디스타 읽기 Ⅴ
- 주요 내용: 아동이 정보를 기억하고 정보를 추론하여 적절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내 용(단원을 통해 이야기의 이해와 주요 내용을 찾아내고, 원인⦁결과를 분석하여 연속성 있는 학습을 하게 되며, 주요 내용을 스스로 쓰게 됨.)
◈ 디스타 읽기 Ⅵ
- 주요 내용: 배역, 주제, 배경, 구성 등
▶ 따라서 디스타 읽기 프로그램은 상징-동작 게임, 글자 발음하기, 혼성어 빨리 발음하기, 음률 맞추기, 발음 알아내기, 유음화하기 등과 글자 이름 알기, 대문자 익히기, 글자의 순서 알기, 단어 읽기 등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VIII. 참고 자료
• 유아교육개론(2001),이은화[공],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유아교육프로그램 이론과적용의 실제(1994), 교문사
• 강미숙 (1992),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소규모 현장 적용,
•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1996), 박인숙[공], 창지사
• 헤드스타트(1998), 김미경, 교육아카데미
• 유아교육과정(2000), 김정규, 동문사
• 양옥승(2002), 유아교육과정이론. 유아교육탐구, 학지사
• 황재섭(2000), 교사 체벌에 대한 아동의 수용정도와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과정 제2판 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 공저 정민사 출판
• 유아교육과정 임재택⦁박재환 공저 양서원출판
•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개정 3판 교문사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