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뢰벨프로그램의 배경
2.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3. 프로벨의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철학
4. 프로벨의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및 평가
2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평가
3장.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5.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6.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7.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8. 프로젝트 수행
4장. 발도로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4. 한국 유아교육에서의 적용
5장. 포테이지 프로그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배경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가정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목적
4. 포테이지 교육방법과 원리 및 내용
5. 포테이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6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원리와 교수원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5.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7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
4.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9장.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1.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특징
3.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교육활동
4. 교사의 역할
10장. 디스타 프로그램
1. 디스타 프로그램 접근법의 배경
2.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3.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의 특징
4.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기록을 관리할 줄 아는 인간발달 단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역사를 스스로 명확하게 기록하기에는 발달단계상 정신적, 신체적으로 온전하지 못하고 또한 어떤 점을 기록할 것인지 그 판단능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굳이 방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참고문헌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고맙습니다
  • osh95***
    (2014.05.30 16:02:3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 운영 실태와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 영유아보육 운영 실태와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서론1. 보육의 질본론1. 교육과정 계획 및 실제 운영2. 물리적 환경3. 교사-유아 상호작용4. 교사 근무환경 및 복지5. 교사의 질6. 부모교육과 참여결론참고문헌서 론우리나라는 약 10년 동안에 보육 사업이 양적으로 급속히 확대되었고, 내용도 많이 복잡해 졌다. 간략하게 말해서 지금까지의 보육정책은 늘어나는 보육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에 치중을 두어왔던 것이

  • 유아 활동계획안 - 일일/주간/월간 활동 지도 계획안
  •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있지 못하고, 실제 영아를 전문적으로 돌보아주고 교육해주는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내용 또한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가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부모를 위한 양육지침서 이외에, 교육을 목적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의 성격으로 개발된 유형에는 대부분 보육시설에서 운영하는 영아반의 영아프로그램, 가정보육시설 놀이방에서 운영하는 영아프로그램, 일부 사립 유아교육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유아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다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에는 유아 교육은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심리학자,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영역과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비교하는 과정 과정평가 =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적절하며 수업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 보육과정 =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 보육과정 평가 =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내용에 대한 활동과 환경 및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평가는 보육에 참여하는 대상의 연령과 발달상의 특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목차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해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2) 영유아에 대한 생각3) 사회적 구성주의4) 환경의 중요성5)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중요성6)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와 중요성2, 주요 활동1) 일과2) 교사의 역할3) 아틀리에스타(atelierista)4)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적용 실태4, 보육과정에의 시사점참고문헌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해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레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