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Ⅰ. 서론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면서 정부는 감염 예방하기 위해 초·중·고·대학교의 개학을 연기하게 되었다. 감염병 상황에 따라 대면수업 일정을 수시로 변경하였고 결국에는 수업이 비대면 온라인 학습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전 국민이 실시간 온라인교육방식의 원격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다.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가 대면하지 않고, 교재나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과거에는 우편, 라디오, 텔레비전을 매체로 활용하여 원격교육을 하였지만, 인터넷기술의 발달로 양방향통신이 가능해졌고, 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성인학습자도 직업능력향상, 문화예술, 학력보완 등 본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원격교육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이론은 이러닝, 실습 및 상담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여 농업분야에서 꾸준히 관심받고 있는 ‘귀농교육’에 대해 다섯가지 절차(요구분석→과목의 필요성 및 목적수립→교과내용분석→교수-학습 목표설정→교수-학습모형설정)에 따라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원격교육론. 위더스평생교육원
이동주, Misook Kim.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3(3):359-377
김현진. 2020.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교육공학연구 36(3):619-643
2021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2022. 농림축산식품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기반 교육체제로 정의된다. 한편,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이란 용어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서 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케이블 TV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생활과 함께 하는 교육을 말한다.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1) 운영 현황1998년 2월 교육부는 “원격대학 프로그램 시범/실험운영 기관”으로 5개의

  • 교원의 자격과 양성
  • 교육 전문가의 안목과 식견보다는 정책 결정자의 결단에 의해서 양성체제가 변모하는 양상 2. 교원 양성제도-1)한국 초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2)한국 초등교사 양성의 교육과정 (1)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① 사범학교 : 3년 과정. 본과+연수과 ② 2년제 시기 : 교양과정+교직과정+선택과정 ③ 4년제 시기 : 교양과목+전공과목(필수과목+선택과목) : 교양과정 강화, 심화과정 구성 ④ 현재 교육과정 구성 : 교양+전공 (교육학 기본과목+교과교육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대해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의 계속적인 확산에도 불구하고 원격교육을 위한 재정투자는 매우 열악한 상태이며, 각국 정부는 재정지원보다는 사설 기관화와 경영다각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앞으로 원격교육에서 시장논리나 소비자 지향논리가 보다 우세해 질 것이고, 이에 따라 조직과 구조 측면에서의 혁신이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현재 원격 교육은 중심적인 교육체제 속에 포함되어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체제를 주매체로 이용하여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행정, 학사, 학습 등 모든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있다.둘째, 대부분의 가상대학들은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해 비용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대학 및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국내외 일반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을 가상대학 교수로 활용하며, 학생지원을 위한 지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원격영상회의 체제 등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그러한 첨단 매체의 주요한 응용 영역중의 하나를 교육, 특히 원격교육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평생 학습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융통성 있는 교육 방식으로서의 원격교육의 확산이 불가피하게 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선진국들은 교육 개방화 정책 속에서 교육을 하나의 서비스 상품으로 다른 나라에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원격교육을 중요성을 무역이나 국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