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훈련 ․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5) 위탁적 권력①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이다.② 어떤 의미에서 이 권력은 카리스마의 한 형태이다.Ⅱ. 전통적 지도성이론1. 지도자 특성론(특성이론)1) 이론의 개요① 지도성 위인론 혹은 특성론이라 불리는 이 이론은 1950년도까지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다.② 특성론자들은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Contents지도성의 의의 & 개념1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2새로운 지도성 이론3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4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지도성의 의의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