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제5장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도성 개관 및 정의
제2절 지도자 특성접근법
1.지도자의 특성
2.지도자 특성접근법의 제약성
3.지도자 특성개발 프로그램
제3절 행동접근법 : 배려성과 구조주도성, 보상성과 처벌성
제4절 관리격자모형
제5절 레딘의 3차원 지도성이론
제6절 LPC 상황적 지도성 이론
제7절 행로목적 지도성이론 : 동기화시키는 방법
제8절 헐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제9절 리커트의 관리체제이론
제10절 최신 지도성 이론
1.카리스마적 지도성
2.교환지도성
3.변혁지도성
4.문화적 지도성
5.도덕적 지도성
제11절 교육지도성의 역할
1.공식지도자와 비공식 지도자
2.교육지도자 역할
제12절 교육지도자의 기술
1.교육지도자의 필요 기술
2.교육지도자의 지식분야
3.교육지도자를 위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


본문내용
제5절 레딘의 3차원 지도성 이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와 블레이크와 무톤의 연구에서 개발한 형태인 네 가지 지도성유형(낮은 과업과 낮은 관계, 낮은 과업과 높은 관계, 높은 과업과 높은 관계, 높은 과업과 낮은 관계)과 상황을 결합하였다.
비효과적 지도성 유형
기본 지도성 유형
교육지형
효과적 지도성 유형
타협가형
독재자형
(전제자형)
방임형
선교사형
통합형
헌신형
분리형
관계
(인화형)
경영자형
자선독재자형
(호의전제자형)
관료형
개방형
(교육자형)










< 레딘의 3차원적 지도성의 효과성 연구>

제6절 LPC 상황적 지도성 이론
㉠휘들러는 LPC지도성 접근법을 제시하여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상호작용의 견지에서 접근 하여, 효과적 지도성을 발휘한다.
1)LPC 상황적 이론
㉠휘들러는 지도성의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가정 선호하지 않는 동료에 관한 척도 개발
㉡가장 친화하지 않은 동료에 대하여 지도자가 생각을 한 후 우정, 정열, 기쁨, 및 유쾌함등의 여러 가지 차원에서 가장 선호하지 않는 동료를 등급화 하도록 하였다.
2) LPC 상황적 지도서 이론과 상황적 특성
관계지향성 좋다 좋다 좋다 좋다 나쁘다 나쁘다 나쁘다 나쁘다
과업지향성 높다 높다 낮다 낮다 높다 높다 낮다 낮다
직무권한 높다 낮다 높다 낮다 높다 낮다 높다 낮다
조직의 상황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조직상황의 분류 호의적 상황 중립적. 호의적상황 비호의적 상황
필요로 하는 지도성 과업중심적 지도성 관계지향적 지도성 과업지향적 지도성

<휘들러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지도자의 구성원의 관계, 과업, 직무권한에 의하여 결정되는 상황의 호의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교육행정및경영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행정에서는 교사의 자발성이나 자율성이 강조되기 때문에 지시나 명령을 영향이나자극 등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지도)Fayol(1916)Guilck & UrwickSears(1950)GreggCampbellAASA의사결정의사결정의사결정계획계획 P계획계획프로그램짜기계획조직조직 O조직조직자원배분인사배치 S의사소통명령지시 D지시영향주기자극자극조정조정 Co조정조정조정조정통제보고 R통제평가평가평가예산편성 B제4장 교육행정이론1. 발달 : 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이론형성이나 법칙발견을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연구하는 방법이다.그 외 비교연구, 현장연구, 정책연구 등이 있다.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1. 과학적 관리론테일러에 의해 주장됨,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사정과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2. 관료제론라스키의 정의-관료제란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유를 침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목차*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Ⅰ. 교육행정의 이론적, 실제적 탐구 영역1. 교육계획2. 학교경영3. 학급경영4. 교육지도성5. 교육조직론1) 교육조직의 개념2) 교육행정조직의 실제6. 교육인사행정7. 교육재정8. 장학Ⅱ. 교육정책에 대한 탐구 영역1. 교육정책2. 교육행정 쇄신을 위한 교육개혁*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본질적으로 교육행정 및 경영은 교육이라는 활동과 학교조직과 이를 둘러싸고있는 외부 조직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