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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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행정의 이념

Ⅱ. 교육행정의 개념

Ⅲ. 교육행정의 요소
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
1) 계획, 기획
2) 조직
3) 명령, 지휘
4) 조정
5) 통제
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
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
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

Ⅳ. 교육행정의 특징

Ⅴ. 교육행정의 성격

Ⅵ. 교육행정의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관료제론
3. 베버의 관료제
1) 전통적 권위
2) 카리스마적 권위
3) 합리적, 합법적 권위
4. 인간관계이론
5. 사회과정이론
6. 의사결정이론
7. 지도성이론
8. 오하이오 대학교의 리더쉽 유형연구
9. 동기위생이론-허즈버그
1) 위생요인
2) 동기요인
10. 성숙, 미성숙이론
1) 미성숙요인
2) 성숙요인

Ⅶ. 교육행정의 원리
1. 김종철의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 원리
2) 운영면에서 본 기본 원리
2. 백현기의 교육행정의 원리
1) 교육 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
2) 교육 실시면에서 본 기본 원리
3. 모트의 교육행정의 원리
1) 제 1부
2) 제 2부
3) 제 3부
4) 제 4부
4. 우리 나라의 교육행정의 원리

Ⅷ. 교육행정의 조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이 따라야 할 규범과 원리 즉, 교육행정의 이념은 수단적․봉사적 성격에 비추어 교육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데 있는 것으로 교육행정은 일반행정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의 원리는 일반행정의 기본원리인 민주성, 효율성, 합법성과 공통적인 원리인 자주성, 존중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그리고 교육행정의 특수성을 반영한 원리인 기회균등의 원리, 지방분권의 원리, 전문성 존중의 원리 등 여덟 가지가 있다. 첫째, 교육행정이 민주성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것은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행정권의 남용을 최대한 통제하고 국민에 대한 책무를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하므로 합법성보다는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각종 교육기관 또는 교육행정기관의 장이 기관의 운영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의회나 교직원회․협의회․연구회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하거나 명령이나 지시보다는 협조와 이해를 기초로 집행해 나가는 것은 민주성 원리의 실천이다.
둘째, 효율성이란 효과성과 능률성을 동시에 표현하는 말로서 가장 능률적인 방법으로 최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능률성은 비용과 효과의 비교에서 추구되는 개념으로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야 한다는 것이며 효과성은 투입과 산출의 비율을 따지지 않고 목표의 달성요인을 따진다는 점에서 능률성과 다르다. 교육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의 변화는 효율성의 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 하나는 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일반 사회인의 인식이 높아가고 있다는 점과 교육규모가 비대해지고 그 기능이 점차 복잡․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효율성의 원리는 경제성의 원리라고도 할 수 있으나 교육조직의 경우 지나치게 강조할 때 교육의 본질이 손상될 수 있다.
셋째, 합법성의 원리는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령․규칙․조례 등에 따라야 하는 법률적합성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권기옥 외,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김남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1999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4
손희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원미사, 2006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2001
이찬교·김재웅, 교육행정,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한은숙·김종두, 교육학개론, 파주 교육과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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