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
Contents
지도성의 의의 & 개념
1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2
새로운 지도성 이론
3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4
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
지도성의 의의
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 Kenneth H.Blanchard
어떤 주어진 상황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특성이론
1940년대
행동이론
1950년대
상황이론
1960년대
지도성을
성공적인 지도자의
개인적 특질 또는
특성에서
찾아내려는
지도성 연구
조직의 효과성은
지도자가 집단에서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지도자의
실제행동을 연구함.
지도성의 효과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지도성 유형을
찾아보려고 시도함.
지도성 관점의 어느 측면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으로 분류된다.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스톡딜 : 리더십 특성을 여섯 가지 특성군으로 분류
(능력,성취,책임,참여,지위,상황)
기 브: 지도자의 공통된 특성으로 정열, 자신감, 지능, 언어의 유창성, 지구력, 통찰력 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지도성을 하나의 통일적 특성으로 규정.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지도자의 일관성 있는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하기 어렵다
-특성이론-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오하이오 주립대학은 지도자 행동기술 설문지(LBDQ)를 사용하여 여러 지도성 상황 하에서 지도성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를 하였다.
과업중심적 차원 - 과업을 추진하는 지도성 유형
인화중심적차원 -
-행동이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
  • 교육 ․ 훈련 ․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5) 위탁적 권력①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이다.② 어떤 의미에서 이 권력은 카리스마의 한 형태이다.Ⅱ. 전통적 지도성이론1. 지도자 특성론(특성이론)1) 이론의 개요① 지도성 위인론 혹은 특성론이라 불리는 이 이론은 1950년도까지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다.② 특성론자들은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료제론3. 베버의 관료제1) 전통적 권위2) 카리스마적 권위3) 합리적, 합법적 권위4. 인간관계이론5. 사회과정이론6. 의사결정이론7. 지도성이론8. 오

  • [교육학] 교육행정
  • 행정 = 행정가는 사기와 인화 촉진 / 교육행정은 봉사적 활동 / 참여통한 의사결정- 학교 내 비공식 집단이나 소집단 중시 여기게 됨 - Lewin의 민주적 지도성C.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1) 인간관계론 (교사를 수단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 ⇨ 학교의 효과성 증가2) 인간자원론 (교사를 목적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학교의 효과성 증대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3. 행동과학의 출현(1950~1970)4. 체제이론(System Theory)A.개요-

  • [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1. 교육행정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3. 인간관계론4. 인간자원론5. 사회과정이론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7.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8. 맥그리버의 XY이론9. 쉐인의 인간관과 동기유발 전략10. Z이론11. 아지리스의 성숙ㆍ미성숙 이론12.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13. 브룸의 기대모형14. 로크의 목표이론15. 아담스의 공정성이론16. 지도성이론1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적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