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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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우량 지도성(super-leadership)
1> 이론의 개요
⑴ 오늘날의 조직은 자율적 지도성(self-leadership)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새로운 지도성인 초우량 지도성을 필요로 한다. (Mans & Sims, 1989.)
⑵ 초우량 지도성은 부하 직원들이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계발’ 한다는 관점에서 자율적 지도성으로, 직원들의 이러한 능력을 계발시키는 지도자의 능력이라는 관점에서 초우량 지도성이라 하였다.
2> 초우량 지도성 이론의 기본전제
⑴ 추종자들은 자기 지시적이다. 즉, 그들은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
⑵ 관리 및 조직에 대한 통제는 따르는 사람에 의해 지각되고, 평가되고, 수용되는 방식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
⑶ 추종자들이 스스로를 이끄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효과적인 지도자이다.
--> 초우량 지도성에서는 직원들의 외적인 통제에 의해서보다는 자기 지도적이고 내적인 통제에 의해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직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외적인 통제, 즉 다른 사람들에 의한 지도성은 사람들의 내재적인 지도성 에너지와 동기를 일깨우는 것으로 교체되어야 한다고 본다.
3> 초우량 지도성의 신념
⑴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의 자율적 지도성을 실천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효과적인 지 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⑵ 자율적 지도성은 최고관리자, 관리자, 그리고 관리자가 아닌 사람을 포함한 조직 내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⑶ 자율적 지도성은 학습될 수 있다.
4> 초우량 지도성과 자율적 지도성.
⑴ 초우량 지도성의 관점에서 자율적 지도성은 추종자들이 자신들의 직무수행과 생산성을 수용하는 “책임 있는 추종성”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지도자는 추종자들의 자율적 직무수행 능력을 증가시키는 데 관심을 갖는다.
⑵ 직원들이 자연적으로 노련한 자율적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초우량 지도자의 과업은 직원들에게 자율적 지도성을 가르치고 그들이 조직 내에서 자율적 지도성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⑶ 자율적 지도성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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