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정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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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향가 14수에 대한 설명과 분석, 의미를 서술하였다.
목차
향가의 성격
-정의
-형태의 다양성
-향가의 흔적
-작자의 명칭
-3구 6명
신라향가에 영향이 된 것들
-불교
-화랑
삼국유사 14수
-서동요
-혜성가
-풍요
-제망매가
-헌화가
-안민가
-처용가
-모죽지랑가
-천수대비가
-원왕생가
-원가
-도솔가
-우적가
-찬기파랑가
본문내용
향가의 성격
-정의
‘향가’라는 명칭은 향압과 향어 등의 비슷한 용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시가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어다. 향찰로 기록되어 향찰의 표기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유사는 다수의 향가가 기록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작되어 가창, 전승되다가 나중에 기록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향가는 구비문학적 성격의 작품에서 개인 창작시가 까지 형태와 내용이 단일하지 않다. 향가라는 이름의 당시적 의미는 당시나 밤패에 대응되는 자국어 시가의 총체라고 보아야 한다. 신라인은 향가라는 이름과 더불어 도솔가, 사뇌가, 시내 등의 세분된 명칭을 사용했다.
-형태의 다양성
향가가 하나의 단일적인 갈래가 아닌 것은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데, 삼국유사, 균여전, 그리고 예종의 ‘도이장가’를 더하여 26수인데, 이들 중 서동요, 풍요, 상화가 등이 4구체이고, 모죽지랑가, 처용가가 8구체, 혜성가, 제망매가, 등이 10구체다. 이러한 형태의 다양성은 구수의 수에 그치지 않고, 사상전개에도 나타났는데, 특히 10구체는 작품 전체가 세 토막으로 나뉘어 마지막 2행의 머리 부분에 정서적 고양을 집약한 감탄사가 오도록 양식화되어 있다. 대다수의 학자는 향가가 4구체에서 8구체를 거쳐 10구체가 되었다고 하는데, 4구체와 8구체는 각기 다음단계의 양식으로 대체되어 소멸되지 않고 공존하며 창작되었다. 4구체의 도솔가가 경덕왕 19년에 지어졌고, 8구체 도이장가가 예종의 손에서 지어진 것을 보면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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