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고등 도덕 본시 수업계획Ⅲ국가와 민족 윤리 민족과 윤리 자민족 중심주의와 세계주의를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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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신탕 문화를 통해 우리나라를 비하하는 미국인들의 이야 기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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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사태 규정>
-문제사태에
포함된 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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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와 디자인] 동양과 서양
  • 된다.), 인위적 폐물화(제품의 폐기율:재료가 수준이하여서 곧 낡아없어지거나, 혹은 중요한 부분을 대치하거나, 수선할수 없게 되어있는것)가 그것이며, 이는 의도적으로 폐기되게끔 계획된것이라고 말하고 있다.산업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기술적 폐물화, 재료적 폐물화의 경향은 저개발국에서만 발견되고 있으며, 대신 마케팅 사이클에 맞춘 인위적 폐물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인위적 폐물화는 서구적 물질관에 대한 단적인 사례로 들수 있다.

  •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자민족중심주의가 문화나 윤리를 권력화 할 위험이 있다면 문화적 상대주의는 모든 권력행사를 윤리화할 위험이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지점에서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일종의 딜레마에 처하게 된다. 즉, 문화적 상대주의의 논리적 연장으로서 가치상대주의를 용인하게 되면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비도덕적 문화를 방기하는 결과를 낳게 되고, 반면 자민족중심주의를 인정하게 되면 문화의 상대성 자체를 부인하는 논리적 모

  • 인간과사회1D)교재4장내용참조하면서 우리사회구성원들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속한 사고의예-K-POP의 열풍-를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해 보시오0K
  • 넘어서는 모든 인간의 행위를 판단할 수 있는 가치판단의 보편적 잣대는 존재할 수 없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의 문화상대주의는 가치상대주의, 혹은 가치다원주의이다. 이에 반해, 자민족중심주의는 in group과 out group란 사회적인 개념을 구분하기 위해 Sumner가 자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개념을 처음 도입하였는데, ‘자기 자신의 집단이 문화의 모든 중심이고 모든 사람들은 그것에 입각하여 평가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후에 Levision은 자민족중심주의

  •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있어 중요하다고 하겠다. Ⅳ 참고문헌-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김승영외,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적대감이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010 - 송사기, “자민족중심주의, 세계주의, 과시적보시성향이 중국소비자의 외국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11- 김미경,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대안적 패러다임 탐색”, 영남대, 2013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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