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도성 이론
Contents
#1
지도성의
개념
#2
#5
최근의
지도성 이론
지도성
특성이론
#3
지도성
행동이론
#4
지도성
상황이론
Chapter#1
지도성 : 개인의 행동 및 능력, 집단 상황에서 일어나는 현상,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권력관계의 형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즉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지도성의 개념
1) 지도성의 정의
학자
다양한 지도성의 정의
Hemphil & Coons
집단의 활동들을 공유 목표로 향하게 하는 개인의 행동
Stogdill
집단 구성원들 간의 차등적 권력관계, 영향력 관계의 한 형태
Katz & Kahn
조직의 일상적인 지시에 기계적인 순응하는 것 이상의 영향력
Raugh & Behling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 활동에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
Rechards & Engle
일의 성취를 위한 비전의 명료성과 가치구현 그리고 환경 조성
Jacobs & Jacobs
집합적 노력에 목적을 두고 의미 있는 방향을 부여하는 과정,
의욕을 확장시켜 나가는 노력의 과정
House 외
조직의 효과성과 성공을 향해 타인이 공헌하도록 하고 영향을
주며 동기 부여하는 개인의 능력
Northouse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한 개인이 집단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Chapter#1
지도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이론의 발달을 몇 단계의 시대 구분에 따라 지도성 이론의 전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
(1) 접근 방법
(2) 최근의 지도성 이론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성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특성적
행동적
상황적
변혁적지도성
분산적지도성
수업
지도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료제론3. 베버의 관료제1) 전통적 권위2) 카리스마적 권위3) 합리적, 합법적 권위4. 인간관계이론5. 사회과정이론6. 의사결정이론7. 지도성이론8. 오

  • [교육학] 교육행정
  • 행정 = 행정가는 사기와 인화 촉진 / 교육행정은 봉사적 활동 / 참여통한 의사결정- 학교 내 비공식 집단이나 소집단 중시 여기게 됨 - Lewin의 민주적 지도성C.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1) 인간관계론 (교사를 수단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 ⇨ 학교의 효과성 증가2) 인간자원론 (교사를 목적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학교의 효과성 증대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3. 행동과학의 출현(1950~1970)4. 체제이론(System Theory)A.개요-

  • [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Contents지도성의 의의 & 개념1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2새로운 지도성 이론3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4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지도성의 의의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1. 교육행정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3. 인간관계론4. 인간자원론5. 사회과정이론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7.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8. 맥그리버의 XY이론9. 쉐인의 인간관과 동기유발 전략10. Z이론11. 아지리스의 성숙ㆍ미성숙 이론12.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13. 브룸의 기대모형14. 로크의 목표이론15. 아담스의 공정성이론16. 지도성이론1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적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