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유선택활동]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사전계획,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방침,지도원리,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

Ⅲ.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사전계획
1. 시간
2.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
3. 놀이 지도
4. 사전 경험

Ⅳ.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방침
1. 목적
2. 지도방침

Ⅴ.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지도원리
1. 자유선택활동의 사전 계획
1) 놀이 내용 계획
2) 시간 계획
2. 자유놀이 지도

Ⅵ.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고스키(1978)는 문화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경험들, 어린이들의 부모, 양육자, 교사, 또래들과의 협력 학습이 어린이의 발달을 도와준다고 주장하며 발달과 학습의 상호관련적 관계를 근접 발달 지역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즉, 어린이들은 근접 발달 지역에서 타인과의 협력 학습을 통해 현재 발달 수준에서 보다 더 높은 발달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것이다. 협력 학습은 주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언어가 사고를 명료화시키고 행동을 규정하거나 또는 자발적으로 조절하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비고스키의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학습 과정은 “비계 설정”이란 용어로 설명되고 있다. 비계 설정이란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가 과제에 대한 상대방의 수행 능력에 따라 도움을 조절해 가는 것으로서 교수를 하는 동안 도움의 질은 계속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는 과제가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일 때보다 많은 도움을 주고, 학습자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줄여 나가며, 점차적으로 학습자가 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책임을 맡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율성, 독립성,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이다.
교사는 토의의 주제를 선정하고 어린이들의 맥락화 신호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개별적 또는 집단적 요구를 이해하는 가운데 비계를 적절히 설정해 주면서 집단토의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비계 설정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협력 학습의 총지휘자임을 시사해 주는데 이 점은 벌록 보고서(Bullock Report)에 다음과 같이 지적되어 있다.
우리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언어 경험의 본질을 조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으로 교수는 교사가 학습자로부터 이끌어낸 정보를 정교화․일반화시키고 종합하는 것이다. 교사의 기술은 이러한 교류를 선택하고 촉진시키고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지휘하는 것이다(Bullock Report `A Language for Life`, 1975, p.141, Edwards & Westgate, 1994, p 11에서 재인용).
이와 같이 교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견해를 나누게 하고 협의를 도출해 간다. 또한 어린이들 각자가 지닌 다양한 경험들을 정교화․일반화시키고 종합하도록 비계를 설정하여 줌으로써 어린이들의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학습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춘일김성혜(1998), 유아놀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박용상(2002), 표현의 자유, 현암사
양서원, 자유선택활동의 효율적 운영
전미영(1994),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난 유치원 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계숙·황영미(2000), 자유놀이 상황에서의 일반유아와 고립유아 간 사회적 상호 작용 행동연구,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활동(교육과정)의 에너지교육 사례1. 절차2. 사전 연수 실시3. 에너지 절약 교육 과정 목표 설정1) 목표2) 1․2학년3) 3․4학년 4) 5․6학년4. 에너지 절약 교육 내용의 선정1) 1․2학년2) 3․4학년 3) 5․6학년5. 에너지 절약 교육 방법의 결정6. 에너지 절약 교육에 대한 평가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국제이해교육 사례1. 국제 이해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계획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사례1. 재량 활동 시간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의미와 중요성4.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 계획1)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하루일과운영 계획(1) 등원(2) 자유선택활동(3) 정리정돈(4) 대・소집단 활동(5) 간식 및 점심(6) 휴식 및 낮잠(7) 평가 및 귀가2)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만 4,5세 하루 일과운영 계획표3)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만 4,5세 하루 일과 운영 행동 특징5. 영유아 교수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1) 학급경영자2) 학습지도자3) 생활지도자4)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

  • 대안학교 레포트
  • 원리들을 모든 교과에 적용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학교들은 연중 방학 프로그램으로 아웃리치 프로그램, 해외학교 순방 등을 비롯한 외부행사를 편성하기도 하였다.한국의 교육현실에서 중등교육이 상급학교 진학이나 직업선택과의 연관성이 높은 만큼 중. 고등학교제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기독교 대안학교들은 일정 정도 제도교육과 상보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그림1-16다양한 문화 활동을 중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궁극적으로는

  • 교육행정 총정리
  •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❺ 한계 : 이러한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통제 하에 두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비긴급성).2.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관여하므로 효과 또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난다.3.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