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유선택활동]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사전계획,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방침,지도원리,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
Ⅲ.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사전계획
1. 시간
2.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
3. 놀이 지도
4. 사전 경험
Ⅳ.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방침
1. 목적
2. 지도방침
Ⅴ.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지도원리
1. 자유선택활동의 사전 계획
1) 놀이 내용 계획
2) 시간 계획
2. 자유놀이 지도
Ⅵ.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비고스키(1978)는 문화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경험들, 어린이들의 부모, 양육자, 교사, 또래들과의 협력 학습이 어린이의 발달을 도와준다고 주장하며 발달과 학습의 상호관련적 관계를 근접 발달 지역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즉, 어린이들은 근접 발달 지역에서 타인과의 협력 학습을 통해 현재 발달 수준에서 보다 더 높은 발달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것이다. 협력 학습은 주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언어가 사고를 명료화시키고 행동을 규정하거나 또는 자발적으로 조절하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비고스키의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학습 과정은 “비계 설정”이란 용어로 설명되고 있다. 비계 설정이란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가 과제에 대한 상대방의 수행 능력에 따라 도움을 조절해 가는 것으로서 교수를 하는 동안 도움의 질은 계속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는 과제가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일 때보다 많은 도움을 주고, 학습자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줄여 나가며, 점차적으로 학습자가 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책임을 맡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율성, 독립성,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이다.
교사는 토의의 주제를 선정하고 어린이들의 맥락화 신호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개별적 또는 집단적 요구를 이해하는 가운데 비계를 적절히 설정해 주면서 집단토의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비계 설정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협력 학습의 총지휘자임을 시사해 주는데 이 점은 벌록 보고서(Bullock Report)에 다음과 같이 지적되어 있다.
우리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언어 경험의 본질을 조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으로 교수는 교사가 학습자로부터 이끌어낸 정보를 정교화․일반화시키고 종합하는 것이다. 교사의 기술은 이러한 교류를 선택하고 촉진시키고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지휘하는 것이다(Bullock Report `A Language for Life`, 1975, p.141, Edwards & Westgate, 1994, p 11에서 재인용).
이와 같이 교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견해를 나누게 하고 협의를 도출해 간다. 또한 어린이들 각자가 지닌 다양한 경험들을 정교화․일반화시키고 종합하도록 비계를 설정하여 줌으로써 어린이들의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학습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춘일김성혜(1998), 유아놀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박용상(2002), 표현의 자유, 현암사
양서원, 자유선택활동의 효율적 운영
전미영(1994),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난 유치원 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계숙·황영미(2000), 자유놀이 상황에서의 일반유아와 고립유아 간 사회적 상호 작용 행동연구,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