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
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

Ⅱ. 기독교 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Ⅲ. 기독교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
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
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
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
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
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본문내용
Ⅰ.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
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설명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19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특징
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19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I. 일리치 등의 <탈학교(deschooling)론>과는 다르다.

cf) 실험학교 (實驗學校 experimental school)
요약 - 새로운 교육이론이나 사상을 실험적으로 시도해 보고, 이것을 연구하고 보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

설명 - 새로운 교육이론이나 사상을 실험적으로 시도해 보고, 이것을 연구하고 보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 역사적으로는 독일의 범애파(汎愛派) 학교와 J.H. 페스탈로치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19세기에는 E.A. 셸던이 페스탈로치주의의 교수법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한 오스위고주립사범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

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

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코자 했다. 아이들의 자유를 중시하며 영국의 섬머힐 학교가 원조이며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던 1970년대 미국에서 붐을 일으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대안학교-(소제목)-들어가는 말-왜 대안학교인가-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유치원 교육조차도 공부를 잘 하기 위한 교육, 온통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준비단계인 부분이 많다. 모든 교육의 목표는 대학입학에 맞추어져 있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까지 그 목표만을 위해 달리고 있다. 이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으나, 오랫동안 우리의 현실이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

  •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현황, 특징, 장단점, 향후 전망과 과제에 대한 레포트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기존교육의 문제점2. 대안교육, 학교의 등장3. 대안학교 현황 및 구체적 사례4.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5. 대안학교 법제화의 장점과 단점6. 대안교육의 전망 및 과제7. 참고문헌8. 토론거리1) 학벌주의 사회- 치열한 입시경쟁,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조기유학문제 야기▲ 4대그룹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 출신 학교 현황2) 입시 위주의 교육- 학벌주의 사회에서 파생강압적 주입식 교육으로 수동적 인간형 생산3) 단일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1. 대안 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1. 기존 교육의 문제점1) 학벌주의 사회학벌주의 사회는 오늘날 치열한 입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가정의 사교육비를 늘어나게 만들어 가정의 부담을 늘게 하였고, 조기 유학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교 교육의 불신에 영향을 주었다. 우리 사회에서 권력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한 극소수의 학벌에 의해 배타적으로 독과점 되어 있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검찰 고위간부 중 서울대 출신이 73.8%, 나머지 사람들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출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í¡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 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 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