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1) 5학년
2) 6학년
2. 재구성 방향
3. 재구성된 약안 및 세안
- 본문내용
-
4) 실과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학생과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실정에 따라 내용의 조합이나 강조점, 지도 순서나 비중을 달리할 수 있다 : 현장학습 계획 활동을 학교의 실정에 따라 순서를 달리하거나 교사가 미리 계획한다면 충분히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학습 내용과 학생들의 삶을 연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정보를 찾고 선택하는 것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사용되고 문서작성 또한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영역별 지도 내용에 따라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실험, 실습 등 활동 중심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되, 정보 수집,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 의사 결정 등의 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현장학습 계획을 짜므로 활동 중심의 학습이며,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또한 모둠원들끼리 토의를 통해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국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을 수업 중의 토의나 수행평가를 통하여 반영 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 이 단원에서는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정보 윤리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지도서에 저작권에 대해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어야 한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정보를 찾는 활동, 그리고 현장학습 계획서를 짜는 활동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
-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바탕을 두어야한다 : 실생활에서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찾는 방법과 문서를 작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능력들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5) 실과교육의 평가
- 주로 기능과 지식 측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가치, 태도 부분에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평가는 기능, 지식, 가치태도 부문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가치, 태도 부문에서의 보완이 필요하다.
- 아이들에게 평가 기준을 미리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현장학습 활동 계획서를 만드는 것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 활동이므로 평가 기준을 세분화 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평가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초등실과교육] 실과교육내용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 [가정교재연구] `식생활 단원`에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