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Ⅲ.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1. 가정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2. 기술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Ⅳ.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실과(기술․가정) 통합 교수-학습의 패러다임과 기본 지향
2. 실과 ICT 활용 수업을 위한 이론적 구조
1) 목표구조
2) 활동구조
3) 교수·학습 방법 구조

Ⅴ.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제
1. 교실환경에 따른 수업 방법과 교육 정보 활용 유형
1) 일반교실
2) 열린 정보실
3) 컴퓨터실
2. 웹을 활용한 학습 유형과 전략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 교과 학습
4) 문제해결 학습
5) 원격 토론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하기
8) 코너 학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 교육의 내실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실과 교육의 방법론 측면에서 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실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활동, 창의적 문제 해결 활동 등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 방법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실과 학습지도의 특징으로서 다음 네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즉 실천적 학습지도 활동을 중시, 종합적 학습 지도 활동의 전개, 창조성을 기르는 학습 지도 활동의 적용, 의사 결정을 위한 과학적 사고의 적극적 도입이다. 실과교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개념으로서가 아닌 구체적인 문제 해결의 직접적인 취급을 주로 하는 교과이다. 문제 해결의 기본 가정이 되는 문제의 발견․확인, 그 해결을 위한 대체안의 탐색․개발, 문제의 정식화, 정보의 수집․처리, 대체안의 평가․선택이라는 여러 단계가 생각된다. 따라서 실과에서는 문제 해결 학습법, 프로젝트법, 실습법 등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실과교육에서 지향하여야 할 수업 전략은 ‘아동 중심의 활동 및 실습’, ‘다양한 교수 매체 개발 활용’, ‘구체적인 조작 경험’, ‘아동의 문제 해결력 활동’, ‘컴퓨터 및 인터넷의 활용’, ‘아동에 의한 지식 발견’ 등으로 제시한다. 결국 초등학교 실과 수업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으로는 아동중심의 구체적 조작 및 문제 해결적 활동과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과 교육의 교수․학습에는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토의 학습, 현장 견학, VCR, OHP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 관찰․실험․조사, 시범 학습, 컴퓨터 보조 수업(MBI, WBI), NIE, 그룹 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이 있다. ‘실과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참고문헌
교수방법 Workshop 자료집,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9-19
궁항초등학교(2001), ICT를 활용한 협력 학습 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보고서
권형규(2000), 인터넷·교육, 푸른솔
성재수(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현장수업의 실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정진현(2002), 실과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전략과 구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1999),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연구자료 RM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안내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요약된 적용사례
  • opencl***
    (2018.05.04 14:45: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ICT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도 정보화 사회의 제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을 길러주어야 할 시대적인 책무성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주도할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가공하는 정보 통신 기술(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활용 능력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 의역을 고취하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창의적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 재량활동 정의,기본지침, 재량활동 특성,동향, 재량활동 편성,지도, 재량활동 실제,적용시유의점, 재량활동과 총합적 학습 비교, 재량활동 제언
  •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Ⅳ. 재량활동의 특성Ⅴ. 재량활동의 동향Ⅵ. 재량활동의 편성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2.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Ⅶ. 재량활동의 지도1. 교과 재량 활동2. 창의적 재량활동1) 범교과 학습2) 자기 주도적 학습Ⅷ. 재량활동의 실제1. 목적2. 실천 내용 및 방법3. 교수․학습과정1) 교수․학습 활동준비 - 활동2) 중심활동 - 학습문제 제시하기3) 정리활동4) 자료 및 유의점Ⅸ. 재량활동의 적용시 유의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 방법론 위주의 사고로부터 역사 문화적 맥락으로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론으로의 변화논리 언어 과학 중심의 세계관으로부터 감성 이미지 문화 중시의 세계관으로의 변화교육과정 교육평가 탐구우리가 직면하게 될 21세기 사회는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진다.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교육은 그동안 산업화 사회의 경제발전을 위해 견인차 역할을 해 온 단순기능인, 단순 지식인을 양성하기보다는 인간 개인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 방법①권위주의적 교수, 순수하게 개별적 교수 모두 부적절.②성인교사의 권위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교사는 아동이 스스로 사고활동을 통해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촉진자, 협조자의 역할을 해야 함.③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교사-학생뿐만 아니라, 아동 상호 간의 협동과 상호작용을 조장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 협동학습이 유의미함.피아제이론의시사점①‘타인의 관점에 대한 이해의 증가’가 어떻게 아동들이 타율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