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Ⅲ.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1. 가정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2. 기술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Ⅳ.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실과(기술․가정) 통합 교수-학습의 패러다임과 기본 지향
2. 실과 ICT 활용 수업을 위한 이론적 구조
1) 목표구조
2) 활동구조
3) 교수·학습 방법 구조
Ⅴ.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제
1. 교실환경에 따른 수업 방법과 교육 정보 활용 유형
1) 일반교실
2) 열린 정보실
3) 컴퓨터실
2. 웹을 활용한 학습 유형과 전략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 교과 학습
4) 문제해결 학습
5) 원격 토론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하기
8) 코너 학습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 교육의 내실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실과 교육의 방법론 측면에서 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실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활동, 창의적 문제 해결 활동 등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 방법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실과 학습지도의 특징으로서 다음 네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즉 실천적 학습지도 활동을 중시, 종합적 학습 지도 활동의 전개, 창조성을 기르는 학습 지도 활동의 적용, 의사 결정을 위한 과학적 사고의 적극적 도입이다. 실과교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개념으로서가 아닌 구체적인 문제 해결의 직접적인 취급을 주로 하는 교과이다. 문제 해결의 기본 가정이 되는 문제의 발견․확인, 그 해결을 위한 대체안의 탐색․개발, 문제의 정식화, 정보의 수집․처리, 대체안의 평가․선택이라는 여러 단계가 생각된다. 따라서 실과에서는 문제 해결 학습법, 프로젝트법, 실습법 등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실과교육에서 지향하여야 할 수업 전략은 ‘아동 중심의 활동 및 실습’, ‘다양한 교수 매체 개발 활용’, ‘구체적인 조작 경험’, ‘아동의 문제 해결력 활동’, ‘컴퓨터 및 인터넷의 활용’, ‘아동에 의한 지식 발견’ 등으로 제시한다. 결국 초등학교 실과 수업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으로는 아동중심의 구체적 조작 및 문제 해결적 활동과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과 교육의 교수․학습에는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토의 학습, 현장 견학, VCR, OHP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 관찰․실험․조사, 시범 학습, 컴퓨터 보조 수업(MBI, WBI), NIE, 그룹 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이 있다. ‘실과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 참고문헌
-
교수방법 Workshop 자료집,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9-19
궁항초등학교(2001), ICT를 활용한 협력 학습 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보고서
권형규(2000), 인터넷·교육, 푸른솔
성재수(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현장수업의 실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정진현(2002), 실과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전략과 구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1999),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연구자료 RM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안내서
자료평가
- 잘 요약된 적용사례
- opencl***
(2018.05.04 14:45: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