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쓰기의 이론적 검토
1. 쓰기란?
2. 쓰기 능력이란?
3. 쓰기 기능의 본질과 특성
4. 쓰기 교육의 원리

Ⅱ 쓰기 교육의 이론적 검토
1. 개념과 목표
2. 내용
3. 방법·

Ⅲ 2011 개정 교육과정 분석
1. ‘쓰기’ 영역 내용 체계의 특징
2. ‘학년 군 별 세부 내용’의 특징
3. ‘학년 군 성취기준’ 제시
4.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Ⅳ. 교과서 단원 구성
1~3. 전반적 해설
4. 차시별 지도계획 및 수업 지도안
5. 평가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쓰기의 이론적 검토

1. 쓰기란?
(1) 쓰기의 본질
쓰기는 단순히 단어를 연결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를 뜻하지 않는다. 체험하고, 상상하고, 사유한 것을 표현한 문장들을 형식적인 응집성(cohesion)과 내용적인 결속성(coherence)을 고려하여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것이 ‘쓰기’ 활동이다. 형식적인 응집성이란 글의 표층 구성 요소들이 통사적인 의존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서로 관련을 맺는 방식을 말하며, 내용적인 결속성이란 글을 의미론적으로 완결된 내적 구조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의미한다(최미숙 외, 2009:245).
과거에는 필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것만을 쓰기의 전부라 여겼으나, 사실상 독자는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은 강화하고 무시하는 등 나름의 재구성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보았을 때, 쓰기란 상당히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등정신 활동이라 할 수 있다(최현섭 외, 2005:363).


(2) 쓰기를 둘러싼 의사소통의 삼각형
구두 언어이든 문자언어이든 언어란 구체적인 상황 맥락 속에서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필자와 독자, 필자와 상황적 맥락, 필자와 사회․문화․역사적 맥락 등의 속에서 그 의미가 이해되며 발현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쓰기는 의사소통적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쓰기를 둘러싼 의사소통의 삼각형은 글을 쓰는 필자, 글을 읽는 독자, 그리고 필자의 의도가 문자언어로 표현된 글의 총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 국어과 교육과정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5]

강경호 외(2009), 초등 국어과 수업 방법, 박이정
김정자(2006),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쓰기> 영역 내용 검토, 작문연구제3집, 한국작문학회, 169-197p
김호정 (2007),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방안 탐색
민현식 외(2011), 2011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박영목 (2007), 쓰기 평가 연구의 주요 과제
박영민(2007), 작문 과목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과 작문 교육의 방향, 작문연구제4집, 한국작문학회, 199-223p
서영진(2011). 쓰기 교육 내용 조직의 위계성 연구. 새 국어교육 87호
신재한(2008).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의 개정과 교과서 구현 방안 탐색. 교육연구 제 44집. 109-131p
신헌재(1997), 쓰기 교육에서 과정 중심 접근의 의미,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3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윤준채 (2008), 초등학생 필자의 쓰기 태도 발달 연구, 작문연구 8집, 한국작문학회
이경화(2006).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과 전개 방식. 국어교육학연구 제 27집. 59-108p
이수진(2008),초등 쓰기교육의 연구 동향과 전망, 한국국어교육 제38집. 한국초둥국어교육학회, 346-372p
이수진 (2011), 쓰기 직접 평가를 위한 텍스트 분석 평가의 실행 방안
임성규 외(2011), 새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
임천택 (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박이정
정혜승, 서수현(2009). 필자의 독자 고려 전략과 텍스트 실현 양상. 작문연구 제 8집. 251-275p
천경록(2011),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최현섭 외(2005),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최미숙 외(2009),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최미숙 외(2011), 국어 교육의 이해, 양서원
한경숙(2011). 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영역의 내용 검토:공통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Vol 44. 269-295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교육과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일 반 목표를 연결한 것이다. 또한 박형우(2004년)는 국어사는 우리말의 변천사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문화를 이루는 우리말의 역사이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도 깊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국어 문화 교육을 연결한 것이다.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 사교육의 내용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는 교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교육론- 목 차 -Ⅰ. 서론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1. 시적 화자2. 시의 이미지Ⅲ. 현대시 교육론1.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 [국어교육] 문법교육과 `탐구학습`에 대한 교수, 학습적 접근
  • 교육과정의 문법 부분의 학습 목표는 ‘문법’ 과목에서는 지식을 단순 암기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탐구 학습을 강조하여 국어를 더 잘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국어 문제의 해결을 위한 통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라고 되어있다. 또한 내용 체계에도 ‘국어의 이해와 탐구’ 항목이 들어가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더욱 심화되어 ‘문법’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 과목의 ‘문법’ 영역에 대한 학습 내용을 심화ㆍ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Ⅱ. 읽기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