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선정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
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2. 5~6학년 실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 초등학교 실과의 특징
4.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일반적 특성
Ⅲ.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계열
3. 단원의 흐름
4. 본 차시 목표 및 학습내용
5. 본 차시 교과서의 문제점
Ⅳ. 재구성 방향
Ⅴ. 재구성에 따른 단원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흐름
4. 1차시 약안
5. 2차시 약안
6. 3차시 약안
7. 4차시 세안
8. 5차시 약안
9. 본 차시(4차시) 평가계획
Ⅵ. 활동지 및 평가지 첨부
- 본문내용
-
Ⅰ. 단원선정
우리조가 재구성을 하기 위해 선정한 단원은 다음과 같다.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이 단원을 선정한 이유는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문제점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보완해야 할 점들이 많다고 할 수 있겠는데 이러한 보완점을 중점적으로 수업을 재구성해볼 것이다. 앞으로 재구성을 하면서 실과교과를 재구성 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이론적인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한 뒤 그를 보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재구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단원계획을 정리하고 본 차시 수업을 위한 지도안과 평가계획, 활동지까지 새롭게 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
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교과는 5~6학년의 실과와 7~10학년의 기술․가정과 연계되도록 편성되어 있다.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 환경관리의 3개 영역으로 통합하였다. 개정 중점을 살펴보면 기초적인 생활 능력의 습득과 적응력 제고, 일의 가치에 기초를 둔 진로교육 충실,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컴퓨터 교육의 강화, 실천적인 환경교육의 강화, 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충실한 소비자 교육,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와 효율성 강조 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6가지 맥락의 제7차 교육과정의 목표체계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이러한 교수 방식은 초등학생에게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 102091***
(2018.11.19 20:18: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