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교육] 실과교육내용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5·6학년 아동의 발달특성

2. 실과 교과서 분석
(1)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2)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3. 재구성 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4. 재구성 방향

5. 단원 지도계획

본문내용
9. 교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과 일치하는 평가방법과 과제를 제시하였는가? → (△)
단원의 전체적인 평가 계획을 보면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실습 평가는 사전에 평가기준을 세워야 하며, 실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평가 시 객관성을 가지도록 한다.’ 등 가정학 영역의 평가방안에 맞게 잘 제시되어 있다. 그런데 차시별 평가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은 점이 아쉽다. 예를 들어 6차시의 경우 ‘휴대용 가스버너와 가스레인지와의 차이점을 아는가?’라고 평가기준이 나와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평가할 지는 제시되어있지 않다.

Ⅳ. 표현, 표기, 독창성
10. 한글은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는 외래어 표기법, 국어는 로마자 표기법을 따르고 있는가?
→ (○)
교과서가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에 맞게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다.

Ⅴ. 편집 및 외형 체제
11. 판형, 쪽수, 색도 등 외형체제가 집필상의 유의점에 제시되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가? → (○)
교과서의 외형체제가 집필상의 유의점에 제시된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다.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교과서가 잘 구성되었다.

12. 편집 디자인이 참신하고 지면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가? → (△)
디자인이 참신하지 못하고 오래 전에 만들어진 것 같은 느낌이 난다. 늘상 보던 디자인과 별다른 바가 없어서 학생들이 신선함을 느끼기 어려울 것 같다. 지면은 필요한 내용들로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3. 사진과 삽화가 선명하고 내용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 (△)
68쪽에 ‘균형 잡힌 식사하기’가 소단원의 제목인데 사진에는 어린아이들이 만세를 하고 있는 모습이 제시되어 있다. 건강한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려는 의도였는지는 모르지만, 내용과 그다지 연계성이 없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79쪽과 81쪽에는 각각 조리 기구를 다루는 법과 감자의 조리방법을 설명해주며 사진이 함께 제시되는데 이 부분은 순서에 알맞게 내용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Ⅵ. 독창성
14. 참신한 내용을 선정하여 독창적으로 구성하였는가? → (△)
그다지 참신한 내용이 없어 아이들이 학습하기에 지루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좀 더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흥미유발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15. 교수-학습 과정과 활동은 독창적인가? → (X)
독창적인 활동을 찾을 수 없었고 대부분 교과서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일반적인 교수-학습 과정에 불과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제1. 규칙성(pattern), 함수, 비와비율의 의미 을 참고하여 요약 및 정리1-1. 규칙성(pattern)의 의미흔히 수와 연산, 공식을 이용한 문제풀이 정도만을 수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 주위에는 수 없이 많은 수의 규칙이 있다. 우리는 규칙적인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수로 나타내고, 자신의 규칙을 만들어 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이우종(서울사대부속초등학교)이재순(자운초등학교)이형구(부산교육대학교)홍석주(삼선초등학교)머 리 말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교육개혁을 통해 국가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바른생활이나 실과, 기술과정을 통한 식생활예절이나 추상적인 영양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학 년과 목교육 내용유 치 원건강생활- 바른 식생활 하기초등학교 1학년바른생활- 바르게 식사하기초등학교 5학년실 과- 아동의 영양과 식사초등학교 6학년실 과- 간단한 음식 만들기중 학 교 7학년기술․가정-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조리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성격,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와 문제해결력, 창의력, 교사자질
  • 실과교육)와 창의력, 초등학교 실과교과와 교사자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성격1. 편재와 목표 측면에서2. 내용 측면에서3. 교수-학습 방법 측면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학년별 목표1.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의 목표2.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교과의 목표1) 다루기2) 만들기3) 가꾸기 기르기4) 건사하기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학년별 내용1. 5학년1) 나와 가정 생활2) 아동의 영양과 식사3) 간단한

  • [초등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 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 전자, 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 초등실과 교육-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전자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목 차Ⅰ. 단원 소개1. 5학년 - 7단원. 우리 생활과 전기전자2. 6학년 - 5단원. 우리 생활과 목제품Ⅱ. 교과서 분석1. 5학년 - 7단원. 우리 생활과 전기전자2. 6학년 - 5단원. 우리 생활과 목제품Ⅲ. 재구성의 방향Ⅳ. 재구성의 실제 1. 단원 계획2. 약안 및 세안Ⅰ. 단원 소개1. 5학년 7단원. 우리 생활과 전기전자(1) 단원의 개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