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지도][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수학수업)목표,이론,영향,과정,평가, 수학교육(지도,수학수업)과 통계교육,연산학습,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방법,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개선방안
-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운영,내용,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지도,평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와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 연계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목차
-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목표
Ⅱ.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이론
Ⅲ.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영향
1. 실용적 지식으로서 기본 생활수준을 개선하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2. 시민적 개념으로서 공공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 전문적 기능과 힘으로서 수학을 사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4. 여가로서의 수학적 논리적 도전을 즐기려는 경향이 늘고 있다
5. 문화적 역할을 하는 수학은 그의 힘만큼이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최대의 지적 전통이다
Ⅳ.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과정
Ⅴ.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평가
1. 평가 방침
2. 평가 계획
1) 지필고사
2) 수행평가
Ⅵ.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과 통계교육
1. 통계 교육의 의미
2. 초등학교 통계 교육의 방향
3. 초등학교 통계교육의 목표
Ⅶ.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과 연산학습
Ⅷ. 향후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수업)의 목표
교육부의 수학 교육지도 목표에는
첫째 : 수학 교육을 통하여 논리적으로 사고 할 수 있게 한다.
둘째 : 수학을 통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셋째 : 수학교육을 통하여 수학적 사실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로 되어 있다. 이상의 목표에 대하여 수학사에 나타나는 수학자들의 생각과 필자의 생각을 중심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첫째, 수학교육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고를 함양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합리적인 사고와 “추리력”과 “상상력”을 발전시킨다고 생각한다. 어떤 새로운 문제에 부딪쳤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행착오를 한다. 아마도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추리를 한다. 그것이 요행히도 성공하면 좋고 실패하면 아 그것이 아니구나. 그러면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할까? 또 생각하고 생각해서 또 다른 방안을 강구하고 실행해 본다. 그러다 드디어 성공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 방법 저 방법을 찾아서 드디어는 성공할 때 거기에서는 인내심이 생긴다. 수학자는 함부로 포기하지 않고 정면 돌파에서 벽에 부딪치면 우회로를 찾아서라도 기필코 문제를 해결하고 만다.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되는 “끝까지 참으면서 드디어는 해결하는 인내성”은 일상생활에도 적용되는 바람직한 인성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이 때 형성되는 추리력은 앞날을 예측하는데도 활용된다. 개인이 성공하려면 10년을 내다보고 예측하여야 하고 대기업이 성공하려면 50년 또는 100년을 내다보고 예측하여 그 예측이 맞아야 성공한다고 한다.
- 참고문헌
-
김상룡(2000),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확률·통계 영역의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제23집
강시중(1985), 수학 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박세희(1989), 수학의 세계, 서울대출판사
조완영(1998), 구성주의와 수학교육 평가, 청람수학교육
최창우(2001), 대수적인 관점에서의 수와 연산, 대구교육대학교
플로리안 캐조리(1991), 수학의 역사, 창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 [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수업)역사,원리, 수학교육(수학수업)과 수 감각,통계교육,그래픽계산기,문제해결전략, 수학교육(수학수업) 방법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특성,실태,지도방법,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 목표,교수학습방법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