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1. 편제
2. 5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
3. 교육과정 시간 운영
1) 수업 일수의 확보
2) 수업 시수의 확보

Ⅲ.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교육
1. 듣기
1) 들을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안다
2)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듣는다
3)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4) 상대의 어휘 사용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는다
5) 끝까지 듣는 태도를 지닌다
2. 말하기
1) 말할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안다
2) 조사나 관찰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말한다
3) 분류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4) 분석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에서 표준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6) 책임감 있게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3. 읽기
1) 읽기 상황에는 글의 종류, 읽기의 목적과 방법 등이 관련됨을 안다
2)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3) 사실과 의견을 표현한 부분을 구별하며 글을 읽는다
4)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글을 읽는다
5)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글을 읽는다
6) 어휘 사용이 적절한지 알아보며 글을 읽는다
7) 비유적으로 표현의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8) 도서관에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습관을 지닌다
4. 쓰기
1) 쓰기의 상황에는 주제, 목적, 예상, 독자 등이 관련되어 있음을 안다
2) 원고지 사용법에 맞게 글을 쓴다
3) 조사나 관찰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쓴다
4) 분류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
5) 분석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
6) 예시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
7) 비유의 방법으로 글을 쓴다
8)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 낱말을 찾아 고쳐 쓴다
9)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자신의 글을 컴퓨터로 편집한다
10) 쓰기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태도를 지닌다
5. 국어 지식
1) 언어가 창조적으로 쓰임을 안다
2) 우리말에는 시간을 표현하는 말이 있음을 안다
3) 문장 성분의 개념과 기능을 안다
4)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을 안다
5) 공식적인 상황에서 표준어를 사용한다
6) 상황에 따라 방언과 표준어를 구별해서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6. 문학
1) 작품을 읽는 이에 따라 수용이 다를 수 있음을 안다
2)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 과정과 인물의 관계를 이해한다
3) 작품에서 인상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는다
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다양한 삶을 이해한다
5) 작품의 일부분을 창조적으로 바꾸어 쓴다
6)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Ⅳ.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교육

Ⅴ.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교육
1. 5-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문자와 식
5) 규칙성과 함수
2. 5-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Ⅵ.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교육
1. 용액 만들기
1) 녹는 물질과 녹이는 물질 짝짓기
2) 물의 온도에 따른 물질의 녹는 양 알아보기
2. 결정 만들기
1) 결정 만들기
2) 용액의 진하기 비교
3. 물체의 속력
1) 물체의 속력의 비교
2) 속력의 측정
4. 꽃과 열매
1) 꽃의 생김새
2) 열매 관찰
5. 거울과 렌즈
1) 거울
2) 렌즈
6. 식물의 잎이 하는 일
1) 증산 작용
2) 광합성
7. 날씨 변화
1) 기온 변화
2) 공기의 움직임
8. 물의 여행
1) 공기 중의 물
2) 구름과 비
9. 작은 생물 관찰하기
1) 물에 사는 작은 생물(해캄, 장구벌레, 개구리밥 플라나리아 등)
2) 땅 위의 작은 생물(이끼, 곰팡이, 지렁이 등)
10. 환경과 생물
1) 동․식물의 적응
2) 환경과 생물의 상호 작용
11. 화산과 암석
1) 화산 관찰
2) 화산 활동과 암석
12. 전기회로 꾸미기
1) 전기 회로
2) 전기 회로도
13.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1) 여러 가지 용액 분류하기
2)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14. 용액의 변화
1) 산성 용액으로 기체 발생시키기
2) 생활 속의 산, 염기 알아보기
15. 에너지
1) 여러 가지 에너지
2) 에너지 전환
16. 태양의 가족
1) 태양 관찰
2) 태양계의 구성

Ⅶ. 초등학교 5학년 체육과교육
1. 체조영역
2. 게임영역
3. 육상영역
4. 표현활동
5. 체력영역
6. 보건영역

Ⅷ. 초등학교 5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과 지도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 정립과 적용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다음의 관점에서 의의가 있다.
첫째, 21세기 지식 기반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무한 경쟁 사회에서의 급격한 사회 변동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은 교육 개혁 방안으로 필수적이고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둘째, 교육과정은 세계 선진 각국들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개혁을 국가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우리 나라도 국가, 사회의 발전을 위한 교육 혁신 정책의 추진이 긴요하다.
셋째,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직업적 필요와 학생(수요자)의 소질, 적성, 능력과 다양한 요구를 기초로 한 진로 개척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넷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활동,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등의 도입․운영은 공통성과 다양성을 함께 추구하고 있고, 교육의 질 제고를 도모하며, 교육의 기본 원리와 교육 본질에 충실한 조치이다.
다섯째, 교육과정은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 방법, 교육 시설․환경․여건 등 교육체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여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하려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이다.
여섯째,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우열반 편성 문제, 이동 수업의 불편, 평가의 어려움 등은 교육의 개별화 원리에 입각해서 우리가 당연히 연구 개선해야 할 교육 방법 개선의 문제이고, 재량활동의 도입은 교육과정의 융통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조치이며,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요구와 국가․사회의 발전을 전제로 한 다양성을 추구하는 방안이므로 기본 정신을 살리고 학교와 지역의 여건을 감안하여 점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해 문제점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운영해나가야 하겠다.
일곱째, 교원 수급, 교육 시설, 환경 여건, 교재․교구 확충, 교육 재정 확보 등의 하드웨어적인 지원 부문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종합발전계획에 의거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만
참고문헌
◉ 강문봉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서울 교육부
◉ 교육부(1999),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서울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 권성기(2002), 제 7차 초등과학교육과정 워크샾, 흥해남산초등학교
◉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이인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제, 열린교육과 수준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교육평가(미술평가), 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분석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1. 영역별 평가의 유형1) 듣기 평가 문항2) 말하기 평가 문항3) 읽기의 평가 문항4) 쓰기 평가 문항2. 평가의 절차3. 평가 결과의 처리4. 평가 결과의 활용Ⅱ. 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1. 국어과 평가의 개념2. 국어과 평가의 필요성3. 평가 실시 계획의 유의점4. 평가를 실시하는 현재의 학교 상황에 비추어 발생하는 문제점5. 평가가 추진해야 할 방향 Ⅲ. 수학과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
  • 지도, 지구본, 도표, 그래프 등을 학습할 때에는 이들 내용들을 입체복사기로 양각자료로 제작하여 지도한다. 각종 양각 학습자료를 사용할 경우, 자료의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이를 체계적이고 부분적으로 분해한 자료를 제시하여 읽게 한 후, 다시 종합해서 읽도록 지도한다. 양각자료만으로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언어적으로 보충 설명해 주도록 한다. 다. 수학과 지도수학교과는 수학점자를 사용하며, 계산은 주로 점자타자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교육혁신위원회의 ‘개선안’에 근거하여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및 채점을 위한 기본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임용고사의 실시 배경과 변화 과정 중등교원 임용고사는 공립 중고등학교 교사 임용을 위한 공개 경쟁시험으로 정식 명칭은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이다. 이 임용고사는 1992학년도 신규 임용 교사부터 적용되었으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① 필수과목 축소 및 선택과목 확대② 정보화․세계화 교육 강화③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을 교육과정 개선 원칙으로 설정이러한 원칙 아래 교육개혁위원회 내에「교육과정특별위원회」가 구성, 운영되어 1995년 말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골격이 마련되었다.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신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바탕으로 1996년 2월 9일에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을 교육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육제도Ⅴ.교원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5.4.14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