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21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 브루너)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연구사례,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과 전통교육과정 비교,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발전방향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내용 및 구성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수학교육)의 특성
Ⅲ. 수학(수학교육)의 목적
1. 수학교육의 일반적 목적
2. 규준(Standards)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새로운 목표
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단계 내용
1. 수와 연산
2. 명제
3. 문자와 식
4. 확률과 통계
4. 도형
6. 측정
7. 규칙성과 함수
Ⅴ.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과목
1. 실용 수학
2. 수학Ⅰ
3. 수학Ⅱ
4. 미분과 적분
5. 확률과 통계
6. 이산수학
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소집단 협력학습
1) STAD 수업 교수‧학습 모형
2) Jigsaw 수업 교수‧학습 모형
3) 문제 해결 수업 교수‧학습 모형
4) 주제(Topic)학습 교수‧학습 모형
2. 수학사 활용수업
1)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필요성
2) 수학사를 활용한 교재
3. 보조자료 활용수업
1) 화이트보드를 활용한 모둠 수업
2) TP자료의 활용
3) 우드락의 활용
4) 신문 활용 교육(NIE)
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호 협력 소집단 학습은 학습 능력의 개인차를 줄이고 부진아 구제를 위해서 2∼4명이 구성원이 되어 상호 의사 교환을 통한 학습으로 우수아는 학습 강화를, 부진아는 부진 학습요소의 교정·보충을 교사는 학습 지도 부담의 경감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이다. 이와 같은 학습의 중요성은 사고의 생산성과 협동성이 길러진다는 점이다. 1980년대 까지 미국의 주된 학습 형태는 학습의 개별화였는데 1990년대 부터는 개별 학습이나 경쟁 학습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 학습을 새로운 학습 형태로 권장하고 있다?(David Johnson, Roger Johnson, 수학 교육에서의 협력 학습, NCTM 1989년보 제 21 장).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들은 자기의견이나 생각을 털어놓고 모르는 것은 서로 일러주고 협력해 가면서 문제를 해결한다. 이것은 인지적인 학습에서만 국한해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인간적인 면에서도 서로 이해하고 그 이해를 통해서 노력할 수 있는 태도로 길러지게 되는 것이다. 소집단 학습은 학생 스스로의 능동적, 의욕적, 통합적인 생기있는 학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생 개인의 학습이 촉진되고 학습 성과도 현저하게 향상 되어질 수 있다. 소집단 학습은 참여자가 다 같이 공유하는 경험이므로 각자는 특이하게 공헌을 하고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고 지식을 공유하게 되고 객관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훌륭한 토의의 기본이 되고 집단 사고는 심사 숙고의 과정을 밟게 되어 사고의 생산성과 협동성, 훌륭한 의사 교환 기술을 얻게 된다. 우리나라와 같은 다인수 학급에서는 교사지도의 한계성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버즈학습의 형태를 필요로 한다. 계통성이 뚜렷한 수학학습을 일제학습만으로 지도한다면 학습 부진아가 더욱 늘어나게 된다.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개인차가 심한 수학 학습을 교사 혼자만의 개별 학습 지도로 학습 부진아를 구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다인수 학급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는 상호 협력 소집단 학습 형태를 도입하는 것이 우리나라와 같은 교육 여건에서는 필요한 수학 학습 전략이라고 본다.
- 참고문헌
-
◉ 강옥기(1991), 수학과의 평가 방법 그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 대한 수학 교육 학회(1997), 제 7차 수학 교육 개편 방향 탐색
◉ 박성익(1993), 수업 방법 탐구, 서울 교육 과학사
◉ 우정호(2000), 수학 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 장경윤(2003), 제7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적용의 쟁점과 개선방향, 대학수학교육학회지
◉ 황혜정(2007),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교육적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