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방법,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1. 수와 연산 영역
2. 도형 영역
3. 측정 영역
4. 확률과 통계 영역
5. 문자와 식 영역
6. 규칙성과 함수 영역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진급 평가 기준 작성
2) 진급 판별 도구 제작
3) 평가 실시 및 진급 판정
2. 단계형 수준별 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
1) 교육 과정 내용 전개
2) 문제 해결력 신장
3) 수학적 성향 지도
4) 집단 편성 운영
5) 창의적 능력 배양을 위한 발문
3.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방안
1) 운영의 개요
2) 특별 보충과정 자료의 개발 및 활용방안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1. 수학적 개념 형성면
2) 집합적 사고
3) 함수적 사고
4) 창의적 사고
2. 학습 활동면
1) 발문
2) 토론
3) 문제해결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향
3. 평가의 내용
4. 평가의 방법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 교과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게 된다.
첫째, 추상성 : 추상성은 현상 세계에서는 실제로나 구체적으로는 경험할 수 없고 개념의 세계에서만 그 존재성을 인정할 수 있는 것으로, 수학 교과가 가지는 핵심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수나 도형적 요소를 추상적, 형식적 대상으로서 다루는 가운데 그 안에 잠재되어 있는 법칙이나 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발견된 원리나 법칙은 일반적인 적용의 기능성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는 정신적 과정은 단지 수학의 내용에서만 국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생활하는 가운데에서도 유사한 정신적 과정이 작동하게 되어 보다 바람직한 생활의 영위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수학과 학습에서 수학 내용상의 특성 때문에 수학적 개념을 구성하는 학습 장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추상적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둘째, 도구성(유용성) : 수학 교과는 우선 여타의 학교 교과의 학습을 돕는 기초적인 도구 교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 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도 가시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두말 할 나위 없다. 특히, 현대와 같은 고도로 발전된 정보 사회 속에서 학습된 수학적 능력이 가지는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논리성 : 수학 교과는 다른 어떤 교과보다 고유의 논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교과이다. 이는 수학의 생성, 발전 과정에서 추진력의 역할을 맡아 온 것으로 수학의 내용을 모순 없이 체계화하여 질서 있는 구조를 갖춘 교과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해 준다. 이에 대한 학습은 아동의 사고를 효율적이면서도 정연하게 가다듬어 세련된 사고를 가능하게 해 준다.
넷째, 형식성 : 이는 수학의 개념이나 원리가 추상화의 사고 과정을 통하여 발견, 추출된 다음, 보다 발전된 일반성을 가지는 활용 방법을 얻는 과정에서 갖출 필요가 있는 격식을 말한다. 이 형식성 때문에 수학의 힘은 증대되는 것이고, 또 이러한 특성을 갖고 있는 수학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형식화의 능력을 가지게 되어 학습자의 사고력 향상에 효율성과 함께 힘이 실리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문봉 외,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1999
강완·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999
교육부, 수학과 교육 과정, 서울 교육부, 1997
박한식·구광조, 수학 교수법, 서울 교학사, 1983
전라남도교육청,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개발, 특별연구교사 연구과제,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특징,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편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내용구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내용전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활용방법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학] 수학 교수-학습 방법과 수학적 창의성
- [실업계고등학교교육]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현황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