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운영,내용,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지도,평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와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1-가 단계
2. 1-나 단계

Ⅲ.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중점

Ⅳ.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운영

Ⅴ.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
1. 1-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규칙성과 함수
2. 1-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문자와 식
5) 규칙성과 함수

Ⅵ.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

Ⅶ.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2. 단계별 조작활동 안내 ICT자료 구안
1)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학습 전략 수립
2) 교수․학습방법 구안
3. 수업설계

Ⅷ.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1. 목적
2. 내용
3. 방법

Ⅸ.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와 유치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연계
1. 수학교육의 목표
2. 수학교육의 내용
3. 수학교육의 활동별 내용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1학년 아동들은 이미 취학 전 다양한 학습 경험으로 1학년 교육과정 수준의 수학적 지식은 상당부분 이루어졌으나, 단순한 수학적 계산 기능만을 반복하여 수학적 사고나 개념은 형성되어 있지 않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1학년의 수학적인 사고나 개념을 기르기 위하여 Piaget의 이론에 따라 초등학교 어린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므로 조작할 수 있는 개별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감각 동작 및 지각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내면화된 행동이나 사고의 조작을 통해 자유로이 탐색하고 의문을 가지며 스스로 발견해 나가는 발견 학습을 통해 수학 학습력을 높이고,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많이 시켜 귀납적인 방법에 의해 수학적인 사고 활동을 하게 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아이들 삶을 가꾸는 총체적인 수학 학습이 되도록, 크게 이야기로 수업을 진행하기, 반복적인 조작활동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나 의미 있는 활동으로 바꾸어 하기, 모든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만족을 느끼는 수업 형태로 구성하기 등으로 이루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이 저절로 형성되도록 한다.
아동이 학업기술의 괄목할 만한 진보를 보이는 6~9세 동안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더 이상 자신의 방법이나 속도로 학과목을 탐색할 수가 없으며 이제는 교육적 체계의 일부분 속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문적 개념을 자유롭게 다룰 수가 없어 많은 아동들이 종종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와 놀이를 제시하여 수학이 그저 수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의문으로 시작하여 `아하! 그렇구나.` 하고 저절로 깨달을 수 있도록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또 놀이를 통해 스스로 셈하는 법을 깨쳐 보게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수학을 발달시켜온 인류의 경험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기호나 수식의 의미를 알아가고, 기호나 수식이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것도 확실하게 깨닫게 된다. 더 이상 기호나 수식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이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란 걸 알게 된다.
참고문헌
◉ 구광조 외(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 교육부(1994),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교육부(2001), 초등학교 1학년 가단계 수학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성호초등학교(2001), 초등 수학과의 효율적 ICT 활용 교수·학습 방안
◉ 이성혜(1985),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종익(1999),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수학 교육론,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수업계획안]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계획서
  • 학교 교육과정에서 공간에 대한 개념은 여러 교과를 통해서 가르쳐지고 있다. 수학과에서는 도형에서 공간 감각을 기르게 되어 있고, 미술과에서는 만들기, 그리기 등을 통해 공간을 재창조하는 활동들을 해보며 사회과에서는 지도 학습을 통해서, 과학과에서는 거울(빛)과 자기장 공간의 개념, 체육과에서는 실제 3차원의 공간에서 움직임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은 공간에 대하여 학습하여 간다. 이처럼 공간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아동의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직업교육 p.5▪ 독일의 대학교육 p.11▪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p.16Ⅱ. 영국▪ 교육의 배경․특징 p.25▪ 영국의 교육제도 p.29▪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36▪ 영국 제도의 문제점 p.37▪ 임용정책․교육개혁동향 p.38Ⅲ. 프랑스▪ 유치원, 초등교육, 성교육

  • 5차 교육과정 레포트
  • 1. 시대적 배경한 나라의 교육과정에는 그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미래에 대한 설계가 반영되며, 그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적 필요가 고려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기르고자 하는 국민상이 제시되어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적 원리가 담겨지게 된다.따라서 시대적 상황이 바뀌거나 국민교육에 대한 의지가 변화할 때, 교육과정의 개정은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된다. 교육내용과 평가의 기준이 되는 교육목표 또한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 평가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2) 유아 발달에 대한 평가3)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7. 시간연장제․종일제 운영1) 반 편성2) 시간 운영3) 지도 교사4) 교육 활동5) 교육 환경6) 운영비Ⅴ.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성격2. 목표3. 내용4. 국어과 교재 구성의 실제Ⅵ.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1) 단계형 교과의 마무리2) 심화․보충형 교과와 선택과목의 연계성Ⅶ. 수학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