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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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9문항
수학교육 분야
키워드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
유사 기출 문항
기타 등등
1
수학과 교육과정
2007 개정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2010년
1번 10번
2011년 1번
2
수학교육의 발달
현대화 운동
새수학 운동
EIS이론
발전적 조작 가능성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두가지 방향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는가?
2011년 8번
3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함수의 개념
함수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례를 올바르게 구분할 수 있는가?
2010년 6번
2011년 6번
4
수학학습 심리학
스켐프와 디너스
스켐프의 스키마
산술적사고와 대수적 사고
학습자의 오개념의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가?
2010년 11번
2011년 11번
5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교수학적 현상
메타인지적 이동
교수학적 현상을 구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
6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수학과 교수 학습론
형식불역의 원리
프로이덴탈의 형식 불역의 원리를 학교 수학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가?
7
수학 학습 심리학
연합주의 심리학
연결주의 손다이크
수학 학습 심리학의 분야중 연합주의 심리학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
2010년
3번 2번
8
수학교육 철학
구성주의
수학적 개념의 구성 과정
수학적 개념의 구성 과정의 각 단계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
2010년 14번
9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 행동 관련 요인
문제해결 관련 요인
각각의 학생들이 처한 문제해결 관련 요인에 대하여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2010년 7번
10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수학적 발견술
수학적 발견술
주어진 사례를 통하여 수학적 발견술의 개념을 잘 구분할 수 있는가?
2010년
12번, 13번
11
수학 교수 학습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이차 직관
인식론적 장애
지식의 변형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에 대하여 올바르게 알고 있는가?
2010년 9번
12
수학 교수 학습이론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
경험적 정당화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학 교수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가?
2010년
8번 5번
2011년 12번 13번
13
수학과 평가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수학과 평가원리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수학과 평가 원리를 알고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
2010년 4번
14
수학과 평가
수학과 평가 방법
수학과 평가 방법
평가하고자 하는 교사의 의도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는가?
2010문항
수학교육 분야
키워드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
유사 기출 문항
기타 등등
1
수학과 교육과정
2007 개정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2009년 1번
2011년 1번
2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의 이해
폴리아의 학습의 원리
폴리아의 수학학습 지도 원리를 알고 그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가?
3
수학교육철학
준경험주의
라카토스의 수리철학
라카토스의 수리철학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
2009년 7번
2011년 2번
4
수학과 평가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정의적 태도 평가, 관찰 점검표
수학과 평가원리에 따른 정의적 평가내용을 잘 구별할 수 있는가?
2009년 13번
2011년 6번
5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개인화 탈개인화
수학적 지식의 개인화 및 탈개인화 과정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할 수 있는가?
6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수학과 교수 학습론
수학화 교수 학습 이론
현상과 본질의 교대현상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수 학습론을 주어진 사례에 잘 적용시킬 수 있는가?
2009년 3번
7
수학 교수 학습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인식론적 장애
스키마의 재구성
주어진 사례를 통하여 학생들의 장애의 원인을 찾고 해결 할 수 있는가?
2009년 9번
8
수학 학습 심리학
스켐프와 디너스
딘즈의 개념형성 과정
오수벨의 통합 조정의 원리
주어진 사례를 통하여 각 사례에 해당하는 수학자들의 견지를 연결할 수 있는가?
2009년 12번
2011년 10번
9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형식적 고착
학생이 범한 오류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알고 있는가?
2009년 11번
10
수학과 교육과정
2007 개정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2011년 9번
11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
귀납추론과 연역추론
주어진 문제의 풀이를 보고 연역추론과 귀납추론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2009년 4번
2011년 5번
12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의 이해
수학적 발견술 분석과 연역
수학적 발견술의 각 전략의 특징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
2009년 10번
2011년 7번
13
수학교과교육론 전반적 통합문제
의사소통 능력
토파즈 효과
죠르단 효과
주어진 수업장면을 통하여 수학교육론 전반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연결 할 수 있는가?
2011년 11번
14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수학 학습 수준이론
반힐레의 교수, 학습 단계이론
반힐레의 교수, 학습 단계 이론을 알고 각 단계를 수업상황에 연결지을 수 있는가?
2011년 14번
2011문항
수학교육 분야
키워드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
유사 기출 문항
기타 등등
1
수학과 교육과정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3차 이후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2009년 1번
2010년 1번
2
수학교육철학
준경험주의
라카토스의 반례의 출현
라카토스의 수리철학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
2009년7번
2010년 3번
3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의 이해
수학적 발견술
분석법적 아이디어
주어진 사례의 조작적 활동에 이용된 수학적 발견술을 적절하게 찾을 수 있는가?
4
수학 학습 심리학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반영적 추상화
피아제의 반영적 추상화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5
수학 학습 심리학
스켐프와 디너스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스켐프의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알고 주어진 사례를 통하여 이를 구분할 수 있는가?
2009년 4번
2010년 11번
6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수학화 교수 학습론
수학적 모델링
실생활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가?
2009년
3번 13번
2010년 4번
7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문제해결의 이해
수학적 발견술
‘유추’
주어진 조건을 활용하여 확장된 형식에 대하여 올바른 유추를 할 수 있는가?
2009년 10번
2010년 12번
8
수학 교수 학습이론
수학화 교수 학습론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을 주어진 사례에 올바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가?
2009년 2번
9
수학과 평가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인지적 영역의 평가
주어진 문항을 보고 이에 적절한 수학과 평가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가?
2010년 10번
10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지식의 변형과정
새로운 개념을 학생에게 가르칠 때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2009년
4번 12번
2010년 8번
11
수학과 평가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평가문항
스켐프의 관계적 이해
주어진 수학 문제와 문항 분석결과를 보고 학생들의 결손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가?
2009년 10번
2010년 13번
12
수학 교수 학습 이론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
개인화/배경화
탈개인화/탈배경화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업장면을 보고 이에대하여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가?
2011년 13번
2009년 12번
13
수학 교수 학습이론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
토파즈식 외면치레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업장면을 보고 이에대하여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가?
2011년 12번
2009년 12번
14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수학 학습 수준 이론
반 힐레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
반 힐레의 기하 학습 수준이론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이를 주어진 문항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
2009년 8번
2010년 14번
2009
문항
수학교육 분야
키워드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1
수학과 교육과정
2007 개정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1.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등학교 1학년의 학습 내용이었던 ‘두 원의 위치관계’를 중학교 1학년으로 이동하였다.
② 중학교 3학년에 있던 ‘무리수의 도입은 무한소수를 소재로 한다.’라는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을 삭제하였다.
③ 고등학교 1학년의 수와 연산 영역의 ‘조건’, ‘진리집합’, ‘모든’, ‘어떤’이라는 용어를 도입하였다.
④ 「적분과 통계」과목에 ‘중복조합’ 및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도입하였다.
⑤ 「기하와 벡터」과목에 ‘일차변환과 행렬’ 및 ‘복소수의 극형식’에 대한 내용을 도입하였다.
<풀이>
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하와 벡터’과목에서는 그 필요성이 인정되어 6차 교육과정에 있었던 ‘일차변환과 행렬’을 도입하였고, ‘복소수의 극형식’에 대한 내용은 기하와 벡터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다.
답 : 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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