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동향
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2. 구조주의자 접근 방법
3. 구성적 접근 방법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Ⅳ.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1. 수와 연산 영역
2. 도형 영역
3. 측정 영역
4. 확률과 통계 영역
5. 문자와 식 영역
6. 규칙성과 함수 영역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1. 수학실험실
2. 수학 실험의 교수․학습 방법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1. 교사의 활동에 따른 분류
2. 학습 활동의 형태에 따른 분류
1) 발견 학습식 지도 방법
2) 문제해결식 지도 방법
3) 프로그램식 지도 방법
3. 학생의 조직 방식에 따른 분류
Ⅷ.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사례
1.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의 목표
2. 수학수업에서의 개인에 따른 지도의 실제
1) 개인에 따른 지도의 의의
2) 수학에서의 발전적인 학습
3) 수학에서의 보충적인 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학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수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장래 더욱 고도의 지식을 배워나가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교육이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이미 만들어진 문제만 풀도록 하지 않고 문제를 직접 만들어보는 창조적인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까지 포함해야 한다. 초등수학교육은 이것들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초등수학교육은 수학이라는 내용을 가르치는 것만은 아니다. 수학을 통해 인간을 가르치는 교육이어야 한다. 그러려면 초등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으로서의 수학과 대상으로서의 인간을 모두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수학자를 만드는 교육과는 다른 것이며 계산기술만을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수학교육은 먼저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 개념을 형성시키는 것이 주목적이 되어야 하며, 아울러 상급학년에서 경험하게 될 수학 또는 중등교육과 연계성을 가지는 교육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10년간의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을 정하여 일상생활이나 다른 교과와의 연결성, 그리고 초, 중등의 내용간에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간 수로는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에서 각각 1시간씩이 줄었고 내용도 이동, 삭제된 부분들이 많지만 특히 초등에서 신설된 부분으로 인해 단순히 수업부담의 경감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각종 내용에 대한 성질 탐구, 응용 및 적용, 감각기르기 등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한 방법적 지식의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수학의 내용은 경감되었으나 방법적 지식을 강조하는 수업에 대한 부담이 늘어난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총론·국어·수학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강옥기(1997),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수학교육논총 제 15집
배종수(1999),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사
전평국(1998), 초등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일본 초등학교][일본 초등교육]일본 초등학교의 교육목적과 법적 근거, 일본 초등학교의 수학교육과 미술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환경교육과 인성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과 인터넷활용교육, 일본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 분석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