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특성,실태,지도방법,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 목표,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특성,실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교육,WBI,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교육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특성
1. 실용성
2. 추상성
3. 형식성
4. 계통성
5. 직관성과 논리성
6. 일반화와 특수화
Ⅲ.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1) 지식․이해
2) 기능․적용
2. 정의적 영역
Ⅳ.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실태
Ⅴ.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Ⅵ.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목표
1. 5 - 가 단계
2. 5 - 나 단계
Ⅶ.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Ⅷ.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동의 언어와 신체발달적인 측면에서 만 10세 전후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전해진다. 平林一榮은 이 시기는 아동에서 소년/소녀로 바뀌는 시기로써 언어도 어린이의 말에서 어른의 말로 많이 바뀌고 있는 언어혁명의 시기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4학년은 언어를 기초로 하는 수학적 능력이 결정되는 시점이므로 수학을 계속 할 수 있을까 없을까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초등학교 4-5학년은 독서력이 정착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책을 읽지 않으면 평생 책을 읽지 않는다. 어른이 되어서도 만화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 시기에 독서습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학을 싫어하게 된 5학년 학생에게 문장제 문제를 주면, 문제를 충분히 읽어보지도 않고 “몰라요! 안 배웠어요.”라고 한다. 그런데 차근히 문제를 읽으면서 설명을 해 주면 “아, 그건 이거예요”라고 쉽게 답을 말하곤 한다. 이 학생은 수학적인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수학의 문장을 읽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문제를 다 읽어주고, 모든 설명을 다 해 준 다음 마지막에 학생들에겐 계산만 남겨주고 그 답을 구하도록 한다. 이런 선생님은 대단히 친절한 선생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수학의 문장을 읽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 수학을 못하게 하는 일에 매우 친절한 선생님이다.
학생들에게 어려운 것을 가르치면 그보다 쉬운 것은 다 알 것이라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물론 교사가 수학의 내용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수업을 더 잘하는 것도 아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특히, 초등학교 4-5학년에는 내용의 분량이 비약적으로 많아지게 되는데, 너무 철학적, 연역적으로 가르치게 되면 수업이 무미건조해 지기 쉽다.
구체적인 사물과 대상을 다루는 저학년에서는 수학적인 활동과 그 문제상황 속에 들어있는 규칙과 원리의 신비감 때문에 수학을 좋아하다가도 내용의 부담이 많은 고학년과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수업 진도의 부담 때문에 교사의 입장에서 너무 일찍부터 추상화와 형식화를 서두른 나머지 수학의 생동감은 오히려 반감되고 학생들은 수학에 혐오를 느끼기 시작한다. 새 수학이 실패했다고 주장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너무 이른 시
- 참고문헌
-
교육부(1992) -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 5학년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
서성보(1999) - 초등수학과 교수법 및 교재연구, 교문사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강옥기(1997) - 제7차 초·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1985) -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황혜정(1998) - 교과서 모형 개발의 기초 연구 - Ⅶ. 수학과 교과서의 모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