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7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나. 우리의 초등 수학 교육의 현실과 개선을 위한 요구
2. 수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전반적인 특징
나. 기본 방향
다. 목표의 특징
라. 내용상의 특징
3.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수학과의 성격
5. 수학과의 목표
가. 목표 체계표
나. 교과 목표
다. 단계별 목표
(1) 수와 연산
(2) 도 형
(3) 측 정
(4) 확률과 통계
(5) 규칙성과 함수
6. 수학과의 내용
가. 수학과 내용 체계표
나. 단계별 내용
7. 수학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나. 보충․심화 과정
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마. 교육 기자재의 활용
8. 수학과의 평가
가. 평가의 목적
나. 평가의 내용
다. 평가의 방법
9. 수학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계획의 필요성
나. 교수․학습 계획의 종류
다. 교수․학습 계획의 구성 요소
라. 수학과의 지도 방법
10. 수학과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가. 편제와 성격, 목표 및 내용 제시 방법
나. 영역별 주요 내용 변화
다.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수학과 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 발전적인 문제 해결 지도와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 능력의 신장,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태도의 육성이 수학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로서 계속 추구되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따라 제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은 매우 큰 폭으로 개정되었는데, 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외국의 수학 교육 동향과 우리의 수학 교육 현실 진단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요구를 살펴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강옥기․김원경․박경미․박영배․백석윤․신현성․이준열, 97 교육부 연구 과제 답신 보고서 ; 제 7 차 초․중․고등 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1997.
강옥기․박영아․강문봉,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보고 RR89 - 11, 1989.
강완, 백석윤,초등 수학 교육론, 동명사, 1988.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과정 해설(I) : 총론, 국어, 수학,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4.
, 수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 호 별책 8),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1997.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역, 수학 교육 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2.
김응태․박하닉․우정호, 증보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 대학교 출판부, 1989.
박영배,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6.
박한식, 한국 수학 교육사, 대한교과서 주식 회사, 1991.
우정호 역,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천재 교육, 1986.
이용률․성현경․정동권․박영배 공역,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경문사, 1992.
, 문제 해결 과정과 발문 분석. 경문사.
이용률․성현경․정동권․박영배․정은실․박교식․강문봉․백석윤․유현주, 초등 수학 교육론, 1997.
경문사 전평국, 초등 수학 교육 이론과 실제, 교학사, 1998.
황우형 역, 수학 학습 심리학, 민음사, 1997.
文部省, 中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省,1986a.
, 中學校指導書, 文部省,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