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7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나. 우리의 초등 수학 교육의 현실과 개선을 위한 요구
2. 수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전반적인 특징
나. 기본 방향
다. 목표의 특징
라. 내용상의 특징
3.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수학과의 성격
5. 수학과의 목표
가. 목표 체계표
나. 교과 목표
다. 단계별 목표
(1) 수와 연산
(2) 도 형
(3) 측 정
(4) 확률과 통계
(5) 규칙성과 함수
6. 수학과의 내용
가. 수학과 내용 체계표
나. 단계별 내용
7. 수학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나. 보충․심화 과정
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마. 교육 기자재의 활용
8. 수학과의 평가
가. 평가의 목적
나. 평가의 내용
다. 평가의 방법
9. 수학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계획의 필요성
나. 교수․학습 계획의 종류
다. 교수․학습 계획의 구성 요소
라. 수학과의 지도 방법
10. 수학과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가. 편제와 성격, 목표 및 내용 제시 방법
나. 영역별 주요 내용 변화
다.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수학과 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 발전적인 문제 해결 지도와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 능력의 신장,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태도의 육성이 수학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로서 계속 추구되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따라 제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은 매우 큰 폭으로 개정되었는데, 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외국의 수학 교육 동향과 우리의 수학 교육 현실 진단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요구를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강옥기․김원경․박경미․박영배․백석윤․신현성․이준열, 󰡐97 교육부 연구 과제 답신 보고서 ; 제 7 차 초․중․고등 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1997.
강옥기․박영아․강문봉,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보고 RR89 - 11, 1989.
강완, 백석윤,초등 수학 교육론, 동명사, 1988.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과정 해설(I) : 총론, 국어, 수학,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4.
, 수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 호 별책 8),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1997.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역, 수학 교육 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2.
김응태․박하닉․우정호, 증보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 대학교 출판부, 1989.
박영배,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6.
박한식, 한국 수학 교육사, 대한교과서 주식 회사, 1991.
우정호 역,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천재 교육, 1986.
이용률․성현경․정동권․박영배 공역,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경문사, 1992.
, 문제 해결 과정과 발문 분석. 경문사.
이용률․성현경․정동권․박영배․정은실․박교식․강문봉․백석윤․유현주, 초등 수학 교육론, 1997.
경문사 전평국, 초등 수학 교육 이론과 실제, 교학사, 1998.
황우형 역, 수학 학습 심리학, 민음사, 1997.
文部省, 中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省,1986a.
, 中學校指導書, 文部省,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교육] 중국 당대 교육 체제
  • 중국 당대 교육목차교육 목적교육 제도교육 과정 (초등학교~고등학교)교육 목적중국의 현 단계의 교육목적은 지금까지 있어온 사회주의 교육관을 계승, 발전 시킨 것이다.중국의 현 단계의 교육목적은 사회주의 사회의 신형 건설자와 후계자를 배양하는 것을 교육목적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중국의 현 단계의 교육목적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회주의 신형 노동자는 일정한 소양을 구비하고 있어야만 하는데, 그것은 바로 덕, 지, 체가 전면 발달된

  • [중국교육] 중국 당대 교육 체제
  • 중국 당대 교육 체제교육 목적 교육 제도 교육 과정 (초등학교~고등학교)교육목적 중국의 현 단계의 교육목적은 지금까지 있어온 사회주의 교육관을 계승, 발전 시킨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중국의 과거부터 견지해온 교육에 대한 방침이나 목적은 마르크스의 인간의 전면발달의 이론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현재 중국의 교육목적은 이러한 마르크스의 이론에 중국사회의 상황 즉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 제의 도입이라는 현재의 상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초등학교에서 환경 기반 프로그램의 4학년 학생의 시험 통과율은 이전이나 전통적인 학급에서의 학생들과 비교하여 13%를 넘어섰다. 텍사스의 교육기관의 학생 부문 평가(EADSA)에서는 Hotchkiss의 결과를 같은 기간 동안 주의 평균 성과를 1%라고 할 때와 비교하여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수학에서의 성취도 또한 비슷하다. 포틀랜드의 환경중학교 교사는 지역의 강, 산, 숲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채택하였다; 다른 활동 중에 그들은 토종 식물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교육의 방법 등을 의미하는데, 특수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가족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 점이 학령기 특수교육과 차이가 있는 특수유아교육의 독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3. 유아특수교육 관련법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

  • 교회 교육
  • 교육이라고 하였다. 결국 기독교교육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았다. 2. 어린이 성화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및 과정(1) 교육내용어린 학습자는 특히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세계가 개별적인 정보들로 구분되었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의 관점은 전체적이다. 어린이들은 언어를 읽기, 쓰기, 철자, 말하기, 듣기 등으로 구분된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로 본다. 그들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또 수학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