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수업)역사,원리, 수학교육(수학수업)과 수 감각,통계교육,그래픽계산기,문제해결전략, 수학교육(수학수업)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수업)의 역사
1. 1950년대와 1960년대
2. 1970년대와 1980년대
3. 1990년대

Ⅲ. 수학교육(수학수업)의 원리

Ⅳ. 수학교육(수학수업)과 수 감각

Ⅴ. 수학교육(수학수업)과 통계교육
1. 통계 교육의 의미
2. 초등학교 통계 교육의 방향
3. 초등학교 통계교육의 목표

Ⅵ. 수학교육(수학수업)과 그래픽계산기
1. 문제제기
2. 그래픽 계산기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3. 전망과 방향
3. 전망과 방향

Ⅶ. 수학교육(수학수업)과 문제해결전략
1. 수학과의 전략 지도
2. 전략의 지도 관점
3. 6가지 문제 해결 전략
1) 그림 그려 풀기
2) 규칙성 찾기
3) 표 만들기
4) 예상과 확인하기
5) 단순화하기
6) 거꾸로 생각하여 풀기

Ⅷ. 수학교육(수학수업)의 방법
1. 개념형성 학습의 지도 과정
2. 발견학습의 지도 과정
3. 계산기, 컴퓨터 등 다양한 교육 기자재를 문제 해결 과정에 적절하게 활용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인 학교 수학교수법은 강의-시범 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서 가르친다는 것은 주로 말하는 것과 보여 주는 것이다. 만일 우리들이 어떤 사람에게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알게 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말하고 보여주면 된다. 내용전달에 실패한다면 교육과정 내용을 되풀이하고 전달할 내용을 보다 작은 부분으로 나누고, 이해되어져야 할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재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학생에게 학습한다는 것은 특별한 상황 안에서 가르치는 것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포함한다. 즉, 교사는 교과내용에 대해 완전히 알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학습방법을 이해하고,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즉, 교사는 교과내용, 학생의 학습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지식에 능통해야 한다. 수학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수학적 관점을 발달시키는 것-수학화와 추상화 과정을 평가하고, 그것들을 적용하기 위한 식견을 갖는 것과 조작도구를 다루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과 그러한 도구들의 구조를 이해하는 -수학적 감각 만들기 - 목적에 도움을 주는데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교사는 수학, 학습하는 것, 가르치는 것 사이에는 일치성이 내재되어야 하며, 본인의 연구 및 학습은 교수에 영향을 미치고, 교수에 대한 반성은 새로운 인식변화와 아울러 학습을 초래하는 상호의존성이라는 의미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교사가 알고 있는 지식을 그대로 전수하는 전통주의 교수법은 한계를 갖게 된다.
참고문헌
◎ 권오남·김기연·김래영·박지연, 수학적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컴퓨팅, 1997
◎ 김용운·김용국 공저, 수학사의 이해, 도서출판 우성, 1997
◎ 곽정원, 그래픽 계산기를 이용한 함수 수업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1996
◎ 신택균, 수학과 학습지도의 개선, 경상북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연수시 주제특강, 1990
◎ 윤기옥 외,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주)학문출판, 20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