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징
1. 기본 방향
2. 목표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1) 내용의 조직
2) 내용 영역별 특징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1. 수학과 교과서
1) 생활에서 알아보기
2) 준비물
3) 활동
4) 약속
5) 구하는 방법
6) 공부한 것을 다시 생각하기
7) 재미있는 놀이
8)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9) 실생활에 적용하기
2. 수학 익힘책
1) 기본과정 학습 활용방법
2) 심화․보충 학습 활용방법
3)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발문활용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계산기활용
1. 초등학교 수학과에서의 계산기
2. 계산기와 수학 교수․학습 모형
3. 초등학교에서의 계산기 활용의 영역과 방법
1) 수 감각과 수 세기
2) 연산의 의미와 그 성질
3) 문제 해결력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인터넷활용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수학 교육 학습 지도 모형
2. 수학과 교수 학습의 성격에 따른 수학과 수업 모형
1) 개념 형성 학습
2) 원리 탐구 학습
3) 문제 해결 학습

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각국은 수학 교육의 개혁을 위해 많은 연구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의 하나는 미국의 전국수학교사협의회(NCTM)가 수학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규준들(standards: 학교수학을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 규준들, 수학 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규준들, 학교수학을 위한 평가 규준들)을 개발하고 이들을 실천하기 위한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규준들을 통해 NCTM은 학생을 위한 새로운 수학교육의 목적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인 힘을 갖게하는 데 있다고 선언하고 있다. NCTM이 설명한 수학적인 힘의 뜻은 다음과 같다(NCTM, 1989).
수학적 힘이란 개인이 비정형문제를 풀기 위해서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탐구, 예측,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이 개념은 수학을 개념과 숙달된 기능의 모임 이상인 것으로 인식하는 데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또한 이것은 탐구와 추론의 방법, 의사교환 수단, 상황의 이해를 포함한다. 더욱이, 개인에게 있어서는, 수학적인 힘은 각 개인의 자기만족의 발전을 포함한다.
NCTM에 의하면 수학적인 힘을 기르기 위한 교실은 정기적으로 흥미있는 문제가 중요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탐색되어지는 장소라야 하며,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들을 공부하여야 한다(NCTM, 1989).
첫째, 수학은 가치로운 것임을 배운다. 수학이 문화, 역사, 과학의 발전에 관련된 많은 다양한 경험들을 갖게함으로서 현 사회의 발전에 수학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수학과 수학을 응용하는 교과와의 관련성을 탐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수학 학습의 결과로서, 학생들은 그들 주변 세계의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향상된 수학적 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인식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의 범위에서, 개개인은 수학자이며, 진실하게 '수학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것, 벽지의 양을 재는 것, 항아리를 규칙적인 문양으로 장식하는 것 등은 수학을 하는 것이다. 수학교육은 학생들에게 수학을 하는 것은 보편화된 인간활동임을 깨닫게 하여야 한다. 많은 다양한 수학 활동 경험은 수학적 사고를 신뢰하게 만들어 준다.
셋째, 수학적 문제해결자가 된다. 학생을 생산적인 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문
참고문헌
▷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박승안(1996),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분석
▷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 편찬 위원회(1998),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 우정호(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 이용률 외(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 현종익(1999),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수학 교육론,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