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과정 성격, 수학과교육과정 방향, 수학교과서 개발방향, 수학교과서 선정기준, 수학교과서 검토과정, 수학교과서 문제점, 수학교과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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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수학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다
2. 수학의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충실하도록 한다
3.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활동 및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4.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Ⅳ. 수학교과서의 개발 방향
1. 교과서
2. 익힘책

Ⅴ. 수학교과서의 선정 기준

Ⅵ. 수학교과서의 검토 과정
1. 교과서
2. 익힘책
3. 지도서

Ⅶ. 수학교과서의 문제점
1. 삽화의 문제점
2. 내용상 문제점

Ⅷ. 수학교과서의 방향
1. 창의력, 사고력을 중시하는 교과서
2.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
3. 미래지향적인 편집기법을 활용한 교과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은 1945년 이래 혼미시대를 거쳐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교과서가 개편되어 왔다. 가히 개혁적으로 개편작업이 시작되어 최초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였고, 구성주의의 패러다임 아래 대변혁을 시도하고 있다.
앞으로 수학교육의 주된 역할을 하게 될 변화된 수학 학습관은 ‘스스로 배워 나가는 능동적이고 자율적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관’이 보다 강조될 것이다. 미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관련하여 각 구성원의 생활이 보다 개인화되고 정보화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개인간의 효과적인 의사 전달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의사 전달을 위한 교육이 요구될 것이며 이러한 교육환경에서는 수학 교과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박교식은 초등학교 수학 교수학습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 특징을 교사들의 관심이 배울 내용을 미리 알고 있는 아동들의 반응에 쏠리게 되는 유인화 현상, 교과서를 성서처럼 받아들이는 교과서의 성서화 현상, 대부분의 수학교수 학습이 문제풀기 중심으로 되어 있는 문제 만능현상, 수학 교수학습 대상이 되는 수학이 기성수학이라고 하는 기성 수학 현상의 네 가지를 들고 있다. 만일 이 중 교과서를 성서처럼 받아들이는 성서화 현상은 현재 우리 나라 수학 학습의 대부분을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고 학습한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학생은 선수학습으로 교사의 인정을 받으려고 할 것이며, 교과서나 익힘책의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제한적인 문제해결에만 초점을 맞추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 박치룡(1993), 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능력별 반편성 운영에 대한 의식 조사 및 그 효과 분석,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1998),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우정호(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 장순희(1998), 수학 교과서의 올바른 사용 방법,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현장교육연구논문집 제4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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