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정][수학교과서]수학교육과정의 특성,기본방향, 수학교과서의 편찬방향,선정기준, 수학교과서의 수업전개,문제점,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특징,목표, 수학교과서 목적, 수학교과서 편찬방향, 수학교과서 기본지침, 수학교과서 검토과정, 수학교과서 과제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수학과교육과정 성격, 수학과교육과정 방향, 수학교과서 개발방향, 수학교과서 선정기준, 수학교과서 검토과정, 수학교과서 문제점, 수학교과서 방향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교육과정의 특성
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
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
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Ⅲ. 수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수학교과서의 편찬 방향
1. 창의력과 사고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2.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3. 쉽고, 재미있고, 친절하며, 활동하기에 편리한 교과서를 편찬한다
4.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수준별 교과서 개발
Ⅴ. 수학교과서의 선정 기준
Ⅵ. 수학교과서의 수업 전개
1. 배운 것을 알아보기
2. 익히기
3. 심화과정
Ⅶ. 수학교과서의 문제점
1. 수학적 사고력 저해 요인
2. 부적절한 활동 안내
3. 통계 단원의 문제점
Ⅷ. 수학교과서의 활용방법
1. 생활에서 알아보기
2. 준비물
3. 활동
4. 약속
5. 구하는 방법
6. 공부한 것을 다시 생각하기
7. 재미있는 놀이
8.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9. 실생활에 적용하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의 목표는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내용의 조직은 수, 연산, 도형, 측도, 관계 5개 영역에서 수와 연산, 측정, 도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6개 영역으로 조정되었으며, 각 영역별 소항목을 두고 지도목표 진술형으로 제시하였으며, 내용 중에는 구체적 활동 방법을 제시하여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명시하였다. 내용 영역별 특징으로는 학습량이 경감되면서 내용이 더욱 정선되었다.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정수와 십진기수법이 7단계로 이동하였고 수판셈과 집합이 삭제되었다. 도형영역에서는 공간 감각 기르기의 소영역이 신설되었고, 측정 영역에서 부채꼴과 관련된 부분이 7단계로 이동하였다. 확률과 통계영역에서는 줄기와 잎 그림이 삽입되었고, 비율그래프 중 사각그래프가 삭제되었고, 문자와 식 영역에서는 문제 해결의 구체적 전략이 제시하였고 방정식과 관련된 내용이 7단계로 이동하였다.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는 규칙찾기 활동이 강조되었으나, 비례부분은 간단한 것만 취급하였다. 결국 전체적 내용이 더욱 정선되고 체계화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초등 수학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교사, 논문이 아니라 교과서일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교과서는 하나의 참고 자료이다’라는 사실은 알고 있으며 이를 또한 인정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3) : 제 7차 교육과정 적용 우수사례집
강완·백석윤 공저(1998) :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리처드스캠프, 황우형 역(2001) : 수학학습 심리학, 서울 : 사이언스북스
백석윤(1999) : 제7차 수학과 교과용 도서의 사용 방향
수학사랑(1995˜2000) : 수학사랑 창간호˜23호, 서울 : 수학사랑
안병곤 외(2000) :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의 구성과 활용, 광주교육대학
현종익(1994) : 수학과교육,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