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정][수학교과서]수학교육과정의 특성,기본방향, 수학교과서의 편찬방향,선정기준, 수학교과서의 수업전개,문제점,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과정의 특성
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
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
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Ⅲ. 수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수학교과서의 편찬 방향
1. 창의력과 사고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2.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3. 쉽고, 재미있고, 친절하며, 활동하기에 편리한 교과서를 편찬한다
4.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수준별 교과서 개발

Ⅴ. 수학교과서의 선정 기준

Ⅵ. 수학교과서의 수업 전개
1. 배운 것을 알아보기
2. 익히기
3. 심화과정

Ⅶ. 수학교과서의 문제점
1. 수학적 사고력 저해 요인
2. 부적절한 활동 안내
3. 통계 단원의 문제점

Ⅷ. 수학교과서의 활용방법
1. 생활에서 알아보기
2. 준비물
3. 활동
4. 약속
5. 구하는 방법
6. 공부한 것을 다시 생각하기
7. 재미있는 놀이
8.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9. 실생활에 적용하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목표는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내용의 조직은 수, 연산, 도형, 측도, 관계 5개 영역에서 수와 연산, 측정, 도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6개 영역으로 조정되었으며, 각 영역별 소항목을 두고 지도목표 진술형으로 제시하였으며, 내용 중에는 구체적 활동 방법을 제시하여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명시하였다. 내용 영역별 특징으로는 학습량이 경감되면서 내용이 더욱 정선되었다.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정수와 십진기수법이 7단계로 이동하였고 수판셈과 집합이 삭제되었다. 도형영역에서는 공간 감각 기르기의 소영역이 신설되었고, 측정 영역에서 부채꼴과 관련된 부분이 7단계로 이동하였다. 확률과 통계영역에서는 줄기와 잎 그림이 삽입되었고, 비율그래프 중 사각그래프가 삭제되었고, 문자와 식 영역에서는 문제 해결의 구체적 전략이 제시하였고 방정식과 관련된 내용이 7단계로 이동하였다.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는 규칙찾기 활동이 강조되었으나, 비례부분은 간단한 것만 취급하였다. 결국 전체적 내용이 더욱 정선되고 체계화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초등 수학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교사, 논문이 아니라 교과서일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교과서는 하나의 참고 자료이다’라는 사실은 알고 있으며 이를 또한 인정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3) : 제 7차 교육과정 적용 우수사례집
강완·백석윤 공저(1998) :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리처드스캠프, 황우형 역(2001) : 수학학습 심리학, 서울 : 사이언스북스
백석윤(1999) : 제7차 수학과 교과용 도서의 사용 방향
수학사랑(1995˜2000) : 수학사랑 창간호˜23호, 서울 : 수학사랑
안병곤 외(2000) :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의 구성과 활용, 광주교육대학
현종익(1994) : 수학과교육,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수업의 의의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수업의 필요성을 기본적으로 전제하며 그 부분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겠다. 다만 우리는 논의의 범위를 서울대학교에서 시행되는 「대학국어」교과목이 갖는 문제점과 이의 극복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기존연구에 의존하기보다 현재 대학국어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하는 현 대학국어 선생님들 양쪽의 생생한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도록 하겠다.1-4. 조사 방법론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과서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교육활동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 -1946)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 됨특징 -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앰. 공민과를 신설-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짐 -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2. 교수요목기(1946 -1954)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 교과서를 편찬 교수요목 -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특징 - 교과의 지

  • [교육과정] 4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과정 문서에 지시되어 있으며 교과서 내용 및 수업 내용을 선정하는 기준이 된다.②교과별로 조직되어 있고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예) 중학교1학년 사회 교과 (2)중부지방의 생활 단원의 (라)발전하는 충청지방 (2) 교과서 내용①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에 의거해서 편찬하고 보급하는 내용②교과서 편찬자가 일반 지역, 학교, 학생을 사용자로 가정하여 내용을 선정▶단점: 지역, 학교, 학생 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못함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