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특징,목표, 수학교과서 목적, 수학교과서 편찬방향, 수학교과서 기본지침, 수학교과서 검토과정, 수학교과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과정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4. 심화 과정의 제시
5. 학습 내용의 적정화
6. 수학 교과에 대한 단위수 조정
7. 영역 구분의 변경과 내용의 재조직
8.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진술 방식의 변화
9. 계산기, 컴퓨터의 활용 권장
10.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

Ⅲ.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의 목표

Ⅳ. 수학교과서의 목적

Ⅴ. 수학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수학교과서의 기본 지침
1.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는 교과용 도서 편찬
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에 적합한 교과서 편찬
3.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서 편찬
4. 연구 개발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과용 도서의 편찬

Ⅶ. 수학교과서의 검토 과정
1. 교과서
2. 익힘책
3. 지도서

Ⅷ. 수학교과서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학습 내용을 선정조직해 놓은 자료로써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보다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편집하여 가르치기 쉬운 형태로 제작한 교재이며, 학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그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교사의 도움 없이도 어느 정도 그들 스스로 읽고, 이해하고,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학습 교재이다.
교육과정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자료로는 교과서 이외에도 매우 다양한 자료가 있으나 교과서는 다른 여러 가지 자료에 비해 그 내용의 선정이나 구성이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임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 교과서의 주요 기능은 교과서 그 자체가 배우고 익혀야 할 목적물이 아니라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습 내용을 연결하는 다양한 자료 중의 하나로 인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서적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관의 고착화 현상으로 인하여 교과서는 모든 학생들이 배워야 할 유일무이한 자료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1999
교육부, 7차 초등학교 1, 2, 3, 4학년 수학 교과서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999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분석 : The Journal of Curricurium Studies, 1996
이의원 외 6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1999
장순희, 수학 교과서의 올바른 사용 방법,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현장교육연구논문집 제4집,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목 차♧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 본론 - 1. 제 7차 교육과정의 전개 및 특징2. 문학교육과정의 전개 및 분석3. 문학과 교수학습 방법♧결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참고목록♧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1.국어 교육과정의 본질1)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교육의 전 과정을 마칠 때까지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 그 학습을 위한 연한과 시간 배당,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교육활동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 -1946)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 됨특징 -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앰. 공민과를 신설-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짐 -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2. 교수요목기(1946 -1954)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 교과서를 편찬 교수요목 -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특징 - 교과의 지

  • [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차례 -1. 제6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배경1) 6차 교육과정의 개념2) 6차 교육과정의 배경2. 제 6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1) 6차 교육과정의 목표2) 6차 교육과정의 개정중점3) 6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4) 6차 교육과정의 특징3. 제 6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1)초등학교 교육과정2)중학교 교육과정3)고등학교 교육과정4. 제 6차 교육과정의 장․단점1. 제 6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배경1) 6차 교육과정의 개념6차 교육과정은 시대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