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과서 분석
1. ‘3학년 1학기 수학’ 선택 이유
2. 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교과서의 연계 분석
3. 3 - 가 단계의 내용 위계 분석
4. 공통기준에 따른 평가 및 수정 방안
5. 교과서 활용 방안

Ⅱ. 아날로그 교재 분석 : 인쇄매체
1. NIE 선택 이유
2. NIE의 장점
3. 평가준거에 따른 분석‧평가 및 수정 방안
4. NIE 활용 방안

Ⅲ. 디지털 교재 분석 : 에듀넷
1. 웹페이지(에듀넷) 선택 이유
2. 에듀넷의 좋은 예와 좋지 않은 예
3. 평가준거에 따른 분석‧평가 및 수정 방안
4. 에듀넷 활용 방안

Ⅳ. 부록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2. NIE 신문 자료
본문내용
(3)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법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열성이 뚜렷한 수학과의 교과 특성을 반영한 ‘단계형’이면서도 ‘심화‧보충형’의 성격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형을 기반으로 하여, 그 안에서 심화‧보충의 성격을 가미한다는 것은 동일 단계에 있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그 단계 내에서 세부적인 학습 능력의 차이에 따라,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보충 또는 심화된 내용을 다룰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개인차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개별화, 한 학급 내에서 소집단 협력 학습 체제의 운영, 단계형 개념의 실천을 한 학급 내에서의 모둠별 단위로 운영하거나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실행할 수 있다.
2) 3학년 1학기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
지도서에서는 수학과 수업 모형으로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예시로 제시한다. 지도서는 1부 총론과 2부 각론으로 나누어 집필되었으며, 총론은 매 학기 초에 읽어 학습 지도에 참고해야 될 것으로 수학과 교수 학습에 필요한 총괄적인 것을 기술하였다. 각론은 수업의 진행에 따라 수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수업의 한 장면은 해당 단원의 내용 중 대표적인 것을 소재로 하여 수업의 실제적인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교사로 하여금 단원의 지도에 앞서 대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준비를 한 후, 단원의 개관을 통해 단원의 전반적인 내용 구조, 학습의 흐름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었다. 단원의 전개 계획은 학습 내용을 안배하여 차시별로 고른 학습 부담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지도 내용의 해설에서는 교과서 각 단원의 첫 쪽을 구성하는 배경 삽화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교사는 이 설명을 이용하여 교과서의 단원 첫 쪽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익힘책의 활용에는 각 단원별로 익힘책의 구성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익힘책 문제의 풀이와 답을 제시하였다. 각 활동에 대한 설명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교수 학습 보충 자료에는 각 단원의 지도에 필요한 형성 평가 문항 자료와 놀이 퍼즐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권말 부록에는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자료를 수록해 놓았는데, 이를 복사하여 TP자료나 개별 학습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수학과 지도서에는 교과서와 수학 익힘책의 문제와 답이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교과서 문제의 특성상 일정한 답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답이나 풀이가 제시되지 않은 문제는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여 정답의 여부보다는 학생들이 오답을 내게 된 경위나 그 이유 등을 조사하여 합리적인 사고 과정이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3) 3학년 1학기 수학과 교과서의 분석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는 1종 도서로, 전국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편찬된 것이기 때문에 각 학교에서는 지역의 특성에 알맞도록 교과서의 학습 소재를 재구성해야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은 학생들의 인지 능력에 알맞도록 구체물을 통한 구체적인 활동반구체물을 통한 구체적인 활동추상적인 그림이나 식을 통한 활동개념을 추상적으로 형성하는 과정학생들이 원리나 법칙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는 과정익히는 과정의 순서를 따라 전개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인지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 과정의 순서를 적절히 재구성해야 한다.
이에 따라 수학 교과서는 학생들이 수업의 흐름과 과정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분하여 ‘생활에서 알아보기’, ‘준비물’, ‘활동’, ‘약속하기’, ‘구하는 방법’, ‘공부한 것을 알아보기’, ‘활동으로 알게 된 것’, ‘익히기’등으로 제시 되어 있다. 또한 초등학교의 특성상 교과서에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단계형 교육 과정에 대한 것은 반영하지 않고,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에 대한 것만을 반영하고 있다. 기본 과정은 학생들이 모두 공부하는 것이므로 특별히 다른 용어를 선택하지 않고 있으며, 적당한 평가는 학생들이 기본 과정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서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라고 학생들이 알기 쉬운 말로 제시하고 있다. 보충 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다시 알아보는 것으로 ‘다시 알아보기’,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깊은 사고를 요구하는 것으로서 ‘좀 더 알아보기’와 기본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으로서 ‘실생활에 적용하기’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알기 쉬우며 학습 내용과 제목이 부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 1 계절에 따른 별자리 위치 변화와 태양의 연주 운동
  • 분석/토 의1.별자리는 태양에 대하여 어느 쪽으로 이동 하였는가:- 서쪽방향2.태양은 별자리에 대하여 어느 쪽으로 이동하였는가?:- 동쪽방향3.태양이 별자리 사이를 이동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구가 태양주위를 돌기 때문결 론:- 별과 태양은 이동 하지 않고 가만히 있지만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별과 태양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제 목태양의 연주운동20○○년 월 일 교시 날씨 온도 ℃3학년 반 번 조 이름탐

  • 영유아 교육사상
  • 연구방법을 존중해야 한다.2) 교육내용유아기의 교육내용의 영역>건강생활과 관련 있는 자극반응과 감각운동사회생활과 관련 있는 지리를 비롯한 역사표현활동으로서의 예술언어활동으로서 읽기, 쓰기, 의사소통, 외국어통합과학으로서 과학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학습자중심 교사중심3) 교육방법듀이가 제시하는 유아교육방법>유아의 욕구에 따라야 한다.유아의 흥미를 인정해야 한다.교육방법과 내용, 목적은 서로 관련되어야 한다.각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ⅡⅢⅣⅠ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장애 유형 및 특성 이해수업연구 학습지도안 작성학습지도안 작성 (예시)발 표 순 서Ⅴ교과지도 방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서론효율성이 높은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충분한 자료에 대한 내용수준과 범위 결정 : 체육내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안목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교재들 또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지도를 포함하고 있다. 비록 소수의 교사들만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주기적으로 개념지도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 방법이 교육 자료나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개념 지도는 현재 코넬 약학대의 주요한 교과 과정 개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개념지도는 도표 3.3과 같은 사례 연구의 개념 구조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현직의 교사 세미나에서, 과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초등학교 시회과 역사 영역에서는 다양한 자료의 수록과 그 자료의 다양한 활용방법 및 평가, 심화․보충학습이 손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WEB 자료의 개발과 활용이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되어진다.2. 과정1) 준비 단계(1) 자료 제작 추진 계획서 작성 : 학습 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파악 및 분석(2) 교과 및 제재 분석 : 3학년 1, 2학기 사회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3) 기존 자료 실태와 문제점 조사 (4) 자료 추출 : 학습 과정에 필요한 자료 조사,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