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수학과의 성격, 수학과의 목표 고찰과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수학과 교육과정의 중점, 수학과 교육과정의 운영,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의 성격

Ⅲ. 수학과의 목표

Ⅳ.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

Ⅴ.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1. 구성 방침
2. 수․연산 내용 체계
1) <1학년>
2) <2학년>
3. 지도 방법
4. 수․연산의 평가
5. 교과용 도서(교과서) 활용 방법
1) 수학
2) 수학 익힘책 활용 방법

Ⅵ. 수학과 교육과정의 중점

Ⅶ. 수학과 교육과정의 운영
1.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편성 운영
2. 제 7차 수학과 교육 목표에 따른 편성 운영

Ⅷ.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Ⅸ.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은 우리 인간의 생활 영역이나 지식의 세계에서 주로 수리적 계산이나 사고, 공간적 감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또 개인의 생각이나 개념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개, 표현하는 것을 쉽게 해 준다. 그리고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첫째, 수학적인 방법이나 아이디어 또는 수학적인 지식․기능을 활용하여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얻게 되는 종합적인 능력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수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는 물론 서로의 의사를 수학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식이나 수단을 제공하는 교과로, 학생 자신과 주변으로부터 얻게 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조직, 종합하여 유용한 결과를 얻어내는 과정에 효율적인 사고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셋째, 수학은 학생들에게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을 키워 줄 수 있는 교과로, 수학적 진리의 미적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넷째, 수학은 수학적 규칙성이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들은 이러한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일상생활 안에 내재되어 있는 수학을 발견하게 되고 수학의 유용성과 수학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므로 이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얻게 된다.

Ⅱ. 수학과의 성격

국가 발전을 위한 인적 자원의 개발이라는 교육의 외재적 목적에 비추어 볼 때, 수학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대표적 도구 교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학을 학습함으로
참고문헌
강행진,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공통수학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방안, 경상북도 특별연구교사 연구보고서, 1999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1997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8, 1997
박규홍·박혜숙, 중·고등학생의 수학 교과과정의 선호도 분석, 충청수학회 발표 자료, 1999
진평국 외 2인, 국민학교 수학과의 수업 모형, 수업 방법, 평가 방법 및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충북 : 교원 대학교, 199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진흥연회,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공통수학 평가 방법 개선 방안,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내용3.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중점 내용Ⅲ. 미술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3. 미술과의 연간 교수․학습법Ⅳ. 수학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수학과 교육의 지도2. 수학과 교육지도의 성격1) 수학과 일반 지도 과정2) 교재 유형별 교수․학습 지도 과정Ⅴ. 체육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

  •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환경,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변화 비교,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성격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5. 계산기, 컴퓨터 및 구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수학 교육 과정 수준을 통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준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준거에서 모든 학생을 위해 제시된 목표를 간략히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수학의 가치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자신에게 생소한 문제 상황을 잘 극복하는 능력, 즉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수학적인 언어로 남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둘째,

  • 수학과 7차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수학과 제 7차 교육과정 운영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개정중점,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1. 개정 중점앞으로 다가올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수학을 사용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 얻어진 정보가 타당한지 판단하는 능력, 수학을 사용한 정보를 다른 사람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교환하는 능력,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 영역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력 등의 수학적 힘(

  •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내용체계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선수과목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교수학습방법
  • 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특징Ⅲ.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1. 내용 체계2. 영역별 내용1) 대수2) 해석3) 확률과 통계Ⅳ.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선수과목(수학)1. 수학교육의 목표2. 기본지침3.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4.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Ⅴ.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후수과목(수학Ⅱ)1. 필요성2. 성격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