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비교행정] 선진국(미국,일본,영국,한국)의 행정개혁
-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학습절차,분류별내용,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활용사례,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설계방법,적용상유의점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설계의 의의
Ⅲ. 교수설계의 특징
Ⅳ.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1. 구성주의에 터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2.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적합한 수업
3. 수업의 다양한 변인이 연계된 체제 접근으로서의 수업
4.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
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
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
Ⅴ. 교수설계의 사례
1. 주제선정
2. 주제 선정의 실제
1) 개발 목적
2) 주제 선정의 이유
3) 활용 시기 및 방법
3. 체제 구안
1) 체제 구안의 실례
2) 학습 흐름도 작성
3)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
4) 스토리보드 작성
Ⅵ. 교수설계의 상황과 방법
Ⅶ. 교수설계의 전략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체제개발(ISD)에는 “체제”(system)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의 체제는 보다 상위체제(supersystem)의 하위체제(subsystem)이다. 상위체제가 유의미하게 변하면, 생존하기 위해서 하위체제도 마찬가지로 변하기 마련이다(Hutchins, 1996). 교수체제의 상위체제는 교육체제이다. 그러므로 교육체제에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이 일어나면 교수체제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성되어야 한다(Reigeluth, 1996a).
교육체제(education system)는 네 가지의 하위체제들 즉, (1)정책체제(governance system), (2)행정체제(administration system), (3) 교수체제(instructional system), 그리고 (4) 학습경험체제(learning-experience system)로 구성된다. 정책체제는 교육체제의 소유주들(학습자, 교사, 행정가를 포함)이 정책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목적과 가치기준을 사용하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의 방향과 자원을 제공하는 체제이고, 행정체제는 행정가가 자원분배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정책의 투입뿐만 아니라 수업의 요구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체제이며; 교수체제는 교수설계자나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환경과 기회를 생산해내기 위하여 정책과 행정의 투입뿐만 아니라 분석을 통해 얻은 학습요구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체제이고; 마지막으로 학습경험체제는 학습자가 새롭거나 수정된 인지구조를 생산하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처리하는 체제이다(Banathy, 1987, 1991). 이 네 가지의 하위체제들은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군대교육, 보건교육 등의 상황을 불문하고 모든 교육활동에 존재한다.
- 참고문헌
-
◈ 나일주·정인성,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1998
◈ 박숙희·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 왕경수, 교수설계이론, 원미사, 2000
◈ 최수영·백영균·설양환,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3
◈ 한민석, 이론1152제 한민석 교육학(下), 형설출판사, 2004
◈ Reigeluth 저, 박성익 역, 부교재 -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