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설계의 의의

Ⅲ. 교수설계의 특징

Ⅳ.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1. 구성주의에 터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2.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적합한 수업
3. 수업의 다양한 변인이 연계된 체제 접근으로서의 수업
4.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
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
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

Ⅴ. 교수설계의 사례
1. 주제선정
2. 주제 선정의 실제
1) 개발 목적
2) 주제 선정의 이유
3) 활용 시기 및 방법
3. 체제 구안
1) 체제 구안의 실례
2) 학습 흐름도 작성
3)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
4) 스토리보드 작성

Ⅵ. 교수설계의 상황과 방법

Ⅶ. 교수설계의 전략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체제개발(ISD)에는 “체제”(system)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의 체제는 보다 상위체제(supersystem)의 하위체제(subsystem)이다. 상위체제가 유의미하게 변하면, 생존하기 위해서 하위체제도 마찬가지로 변하기 마련이다(Hutchins, 1996). 교수체제의 상위체제는 교육체제이다. 그러므로 교육체제에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이 일어나면 교수체제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성되어야 한다(Reigeluth, 1996a).
교육체제(education system)는 네 가지의 하위체제들 즉, (1)정책체제(governance system), (2)행정체제(administration system), (3) 교수체제(instructional system), 그리고 (4) 학습경험체제(learning-experience system)로 구성된다. 정책체제는 교육체제의 소유주들(학습자, 교사, 행정가를 포함)이 정책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목적과 가치기준을 사용하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의 방향과 자원을 제공하는 체제이고, 행정체제는 행정가가 자원분배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정책의 투입뿐만 아니라 수업의 요구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체제이며; 교수체제는 교수설계자나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환경과 기회를 생산해내기 위하여 정책과 행정의 투입뿐만 아니라 분석을 통해 얻은 학습요구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체제이고; 마지막으로 학습경험체제는 학습자가 새롭거나 수정된 인지구조를 생산하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처리하는 체제이다(Banathy, 1987, 1991). 이 네 가지의 하위체제들은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군대교육, 보건교육 등의 상황을 불문하고 모든 교육활동에 존재한다.
참고문헌
◈ 나일주·정인성,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1998
◈ 박숙희·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 왕경수, 교수설계이론, 원미사, 2000
◈ 최수영·백영균·설양환,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3
◈ 한민석, 이론1152제 한민석 교육학(下), 형설출판사, 2004
◈ Reigeluth 저, 박성익 역, 부교재 -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상황에 기초한 학습(situated learning)과 참수업(authentic instruction), Hlynka와 Culler의 탈현대(postmodern)와 탈구조주의(poststructural) 교육과정, Cunningham의 교육 기호학(educational semiotic), 그리고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상호작용에 대한 강조 등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Driscoll, 1994: 359-360).구성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기본 가정과 교수-학습에의 시사점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Bednar et al, 1991; Hendry, 1996; Savery & Duffy, 1996; Duffy & Cunningham, 1996).1. 지식(앎)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전략 활용 양상, 2002강인애 편 -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김상욱 -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수업 효과, 석사학위 논문, 2000박신영 -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2000오순이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협동 프로젝트 학습 모형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2002지옥정 역 - 프로젝트 학습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9

  • [교육공학 논문비평] 웹기반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탐구의 비평
  • 교수자의 피드백은 과제 내용에 대한 교수적 피드백보다는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사회적 피드백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수업에서 제공된 피드백의 사례들이 에 제시되어 있다. 피드백의 종류와 사례 피드백의 종류사 례동기 유발적, 사회적 피드백본 장의 시사점을 잘 정리해 주셨습니다. 참여 유도를 위한 피드백여러분이 제출한 과제에 대해서 다른 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이 프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상품개발, 유학관광상품
  • 전략 및 사업의 진행 방향이미 수많은 국내 관광 상품은 차별화 된 전략 없이 지나친 저가 정책으로 시장 안에서의 제 살 깎아 먹기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여행 상품의 질적 발전에는 소홀한 가격위주의 경쟁은 장기적인 여행사의 발전과 더 나아가 관광시장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 착안, 우리 조는 비교적 고가의 차별적인 유학 상품을 계발하여 극대의 이윤을 얻고자 한다. ① 저가 정책이 아닌 고가 정책 (확실한 타겟팅과 시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교수 설계의 사전 설계 의존적 입장은 관찰될 수 있는 과제를 중시하며, 학생의 내면적 사전경험, 인식 상태와 스스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반적이다. 구성주의의 대표적 수업 모델인 인지적 도제 방법에 의한 교수 설계를 함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방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 제공조건화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조건화된 지식이란 주어진 상황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